인천국제공항 계류장. [사진=안경선 기자]
인천국제공항 계류장. [사진=안경선 기자]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가 지난 15일, 동남아 지역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체(AMNAC, Asia-Pacific Cross-Border Multi-Nodal ATFM Collaboration)에 정식 가입했다고 17일 밝혔다.

AMNAC이란 동남아 지역을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한 교통흐름을 관리·조정하는 국가 간 협력체로 2014년 구성했으며, 중국·태국·베트남·싱가포르·홍콩·필리핀 등 총 11개국이 가입돼 있다.

항공교통흐름관리는 항공기 운항의 안정성․효율성 확보를 위해 피크타임 또는 태풍 등 위험기상 시 사전에 항공기 출․도착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이번 가입을 통해 우리나라 국제노선 중 항공기 운항의 약 48%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장 복잡한 동남아 하늘길 이용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해질 전망이다.

그간, 우리나라는 동남아로 향하는 항공편에 대해서는 일본, 대만 등 인접국이 정해준 출발시간 간격을 항공기에 일률적으로 적용했다. 이에 따라, 동일 시간대 동남아로 출발하는 항공편의 공항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항공사와 여행객이 큰 불편을 겪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다.

이번 AMNAC 가입으로, 동남아행 항공편별로 최적화된 이륙시간을 당사국 간에 직접 조정하는 흐름관리 방법이 적용돼 불필요한 지상대기와 공중지연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월부터 베트남 항공 당국과 협력을 통해, 다낭행 항공기 평균 지상지연을 273분(1대당 11분)에서 78분(1대당 3분)으로 약 70% 이상 감소시켰다. 항공기 연료 소모를 연간 약 1억4500억원 절약하는 경제효과를 거뒀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동남아 협력체 가입을 통해 31.1% 증가한 약 76.6% 이상의 국제선 항공편에 대해 흐름관리를 확대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동남아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체 가입은 우리나라 항공 외교의 또 하나의 성과로, 이를 통해 우리 국민과 국적 항공사에 그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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