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이 지난달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린 HVDC 기술·산업 포럼 킥오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이 지난달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린 HVDC 기술·산업 포럼 킥오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국내 주요 수소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청정수소 생태계 전환을 위한 정책방향과 민관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청정수소 인증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상반기 중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CHPS)’이 개설되는 등 청정수소 생태계 전환을 견인할 핵심 제도를 시행한다.

이날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서울 롯데호텔에서 주요 수소기업 대표 등과 간담회를 통해 민관 협력방안과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업계 참석자는 추형욱 SK E&S 대표, 이두순 두산퓨얼셀보통주 대표, 이병수 삼성물산 건설부문 부사장, 신승규 현대자동차 전무, 김용학 롯데케미칼 본부장 등이다.

간담회에서 업계는 수소차 후속모델 출시 계획과 청정수소발전 입찰에 대비한 국내외 주요 청정수소 생산·도입 프로젝트 추진현황과 국내 그린수소 실증단지 구축동향 등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는 청정수소발전 입찰 초기에 사업자 참여범위 확대 등을 위해 유연한 제도 마련과 해외 청정수소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실장은 “올해가 청정수소 원년이 되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청정수소 인증제, CHPS 등 핵심제도를 차질 없이 시행하고 청정수소 국제 공급망 협력, 글로벌 수준의 수소 안전규제 확립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