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주다솔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휘발윳값 급등에 따라 가격 안정화 방안에 나섰다.

14일 산업부에 따르면 안덕근 장관은 이날 서울 만남의 광장 주유소와 액화석유가스(LPG)충전소를 방문해 일선 현장의 석유·액화석유가스(LPG)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업계‧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러‧우 사태, 중동 정세 불안이 계속되며 국제유가는 최근 배럴당 80달러를 상회하고 있고 국내 휘발유, 경유 가격도 각각 1600원대, 1500원대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안 장관은 수도권 지역에서 차량 이동량이 많은 만남의 광장 주유소를 방문해 소비자 가격 추이를 점검하고 정유·액화석유가스(LPG) 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해 정부의 가격 안정화 노력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국민들의 석유 가격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유류세 인하 조치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국제유가의 국내 가격 반영도 점검을 위한 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으며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행위 단속을 위해 범부처 석유 시장 점검단을 운영하고 있다. 또 불법 이력이 있는 1600여개 주유소 대상 특별점검도 실시 중이다.

LPG 가격 안정을 위한 조치도 시행 중이다. 정부는 LPG에 부과되는 관세를 올해 상반기(1~6월) 동안 기존 3%에서 0%로 인하했으며 LPG 업계도 정부의 노력에 발맞춰 국제 LPG 가격 상승에도 지난 4개월 동안 국내 LPG 공급가격을 동결하는 등 국민 물가 부담 완화에 동참하고 있다.

산업부는 수도권과 대도시 중심으로 연내 자영 알뜰주유소 40여개를 추가 선정하고 농어촌 지역 LPG 배관망 구축 사업도 기존 군·마을 단위에서 읍·면 단위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안 장관은 “정부는 물가안정을 민생경제의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석유·LPG 가격 안정화를 위해 가용한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하고 있다”며 “정유·LPG 업계가 상생의 정신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주유소와 충전소의 안전관리 강화가 요구됨에 따라 그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업안전대진단’을 소개하며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사업장의 적극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