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산업단지 융합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 모습[사진=창원특례시]
 ‘문화와 산업단지 융합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 모습[사진=창원특례시]

[이뉴스투데이 경남취재본부 박정열 기자]‘문화가 있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중앙부처, 산단공, 지자체, 문화예술전문가 등 관계기관이 모여 협업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6일 정부세종청사 15동 대회의실에서 문체부, 산업부, 국토부, 산업단지관리공단,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 ‘문화와 산업단지 융합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2월 22일 경남도청에서 대통령 주재로 개최한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민생토론회에서 두바이나 도하와 같이 노후화된 산단을 문화와 산업이 어우러지는 융복합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회의는 강정원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 주재해 △산업단지 조성 및 지원 현황 발표(산업부, 국토부, 산단공) △문체부 정책현황 및 지원계획 발표(문체부) △산업단지 내 문화여건 소개 및 정책 제안(창원, 울산) △협업방안 논의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산업단지 개선을 통한 청년·첨단지식산업 유입 촉진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열띤 협업방안 및 정책 제안이 이뤄졌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박동진 창원특례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창원국가산단 문화 여건을 소개하고 정책건의안을 발표했다.

먼저 창원의 인구 및 청년 유출 현황을 소개하며 창원국가산단의 문제점으로 중후장대한 산단 업종 특성상 문화의 주 소비층인 청년, 여성 근로자가 부족하다는 점과 산단 내에 거점별 문화시설 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었다.

이와 관련해 산단의 신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산단에 문화를 입히는 사업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인 개선점은 산단 정책의 방향 전환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창원특례시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준공업지역 공간구조를 재편하고 국가산단 재생지구 사업을 통해 문화,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는 등 산단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정책 제안 사항으로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지역발전 기여 사례를 언급하며 △모듈러 주택 공법 활용 청년 공공임대주택 무상 공급 방안 △산단 신산업과 연계한 학과 신설을 위한 글로컬 대학 창원 선정 △창원국가산단 내 크리에이티브 복합타운 및 F&B 확충 △청년 올패스 문화 쿠폰 지급 등을 제안했다.

협의 방안 논의에서는 뜨거운 정책 토의와 건의가 이뤄졌으며, 회의 참석자들은 노후화된 국가산단의 재생 방안에 핵심 위치에 문화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문체부는 산단 내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원 방안을, 국토부는 창원국가산단2.0 관련 융복합 산단 지구 지정을, 산자부와 산단공은 국가산단 재생 방안을 제시했다.

모형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기획협력팀장은 박동진 문화관광체육국장이 제안한 크리에이티브 복합타운 조성과 관련해 집적된 문화복합시설 건립,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산업 생태계가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점과 구 동남전시장에 조성된 문화콘텐츠타운, 창원문화복합타운(구.SM타운)과의 연계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강정원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좋은 제안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아이디어가 오고 갔는데 회의 안건을 잘 정리해서 공유하겠다”며 “현장 의견과 관계기관 협업이 중요한 시기인데 지역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관계기관 TF 구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동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창원국가산단은 50년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이끌어 온 원동력”이라며 “이제 노후화된 국가산단 대개조를 위해 관계기관에서 힘을 모아야 할 때인데 이런 자리를 갖게 돼서 의미가 크며, 창원국가산단과 문화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50년을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