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와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와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반도체·자동차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9개월 연속 흑자를 지속했다.

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경상수지는 30억5000만달러(약 4조519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이후 9개월째 흑자 행진이다. 다만 흑자 규모는 지난해 12월(74억1000만달러)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항목별로 보면 상품수지(42억4000만달러)가 전년동월(-73억5000만달러) 대비 흑자 전환했다. 수출이 1년 전과 견줘 14.7% 늘어난 552억2000만달러를 기록한 반면, 수입이 8.1% 감소한 509억8000만달러에 그쳤기 때문이다.

수출을 품목별로 뜯어보면 반도체(+52.8%), 승용차(+24.8%), 기계류·정밀기기(+16.9%), 석유제품(+12.0%) 등의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지역별로는 미국(+27.1%), 동남아(+24.4%), 중국(+16.0%), 일본(10.6%) 등으로의 수출 회복세가 뚜렷했다.

수입의 경우 에너지 가격 하락, 내수 부진 등이 감소 배경이 됐다. 에너지 가격 하락으로 원자재 수입이 11.3% 줄었고, 내수 부진 탓에 자본재와 소비재 수입도 각각 3.8%, 4.2% 축소됐다. 

월별 경상수지. [표=한국은행]
월별 경상수지. [표=한국은행]

동기간 서비스수지는 26억6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전월(-25억4000만달러)보다는 커졌지만, 전년동월(-33억6000만달러) 대비로는 축소된 규모다.

세부적으로는 출국자수 증가 등으로 여행수지가 14조7000억원 적자를 보인 가운데, 지재권수지도 5억2000만달러 적자였다.

본원소득수지는 16억2000만달러 흑자였지만, 전월(24억6000만달러)이나 전년동월(66억7000만달러)보다 적었다. 

국내기업의 해외 자회사 배당수입이 줄면서 배당소득수지 흑자폭이 13억5000만달러까지 쪼그라든 결과다. 이자소득수지는 4억1000만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한편 올해 1월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28억1000만달러 증가했다. 전월(56억8000만달러) 대비 증가폭 축소다.

특히 증권투자가 크게 늘었다.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65억1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는 65억2000만달러씩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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