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성훈 교육감(왼쪽 네번째), 3개 기관과 생물다양성교육 업무협약 체결. [사진=인천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왼쪽 네번째), 3개 기관과 생물다양성교육 업무협약 체결. [사진=인천시교육청]

[이뉴스투데이 인천취재본부 조동옥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이 기후 위기 공동 대응을 위해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 주식회사 네이처링(대표 강홍구)과 생물다양성교육 일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6일 체결했다.

협약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학생들이 자연과 좀 더 가깝게 생활하며 학교와 마을을 중심으로 생물종과 서식지를 모니터링‧탐구‧보전토록 교육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생물다양성교육을 총괄하고, 국립생물자원관은 교사와 학생동아리 교육 지원 및 시민과학기반 생물다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인천연구원은 공동모니터링 데이터 수집과 관리 및 기후변화와 공동모니터링 연계 연구를 지원한다.

네이처링은 공동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및 매뉴얼 제작‧배포, 스쿨네이처링 운영과 교사‧학생 대상 워크숍 운영 지원 등을 맡는다. 스쿨네이처링은 인천시교육청과 네이처링이 협력해 개발한 생태교육 플랫폼이다.

네 기관은 올해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공개강좌와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공동모니터링을 ▶3월 봄꽃 개화 시기 ▶4월 양서류 ▶9월 벌 ▶12월 도시새 등의 주제로 실시한다. 동아리별로 학교와 마을의 생태를 관찰하며 기후변화와 인천의 생물종 변화를 이해하는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기후위기시대 생물다양성의 유지는 미래 인류문명의 지속가능성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자연과 가까이하며 내가 사는 지역의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생물다양성교육이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국립생물자원관, 인천연구원, 네이처링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