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함샤우트 글로벌]
[사진=함샤우트 글로벌]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종합 홍보·마케팅 회사  함샤우트 글로벌이 PR·마케팅 분야 종사자들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을 정리한 ‘PR·마케팅 생성형 AI 지형도 1.0’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함샤우트 글로벌 산하 AI 연구소에서 조사한 ‘PR & 마케팅 생성형 AI 지형도 1.0’은 챗GPT, 빙 등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생성형 AI 뿐만 아니라 PR과 마케팅 분야에서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생성형 AI 솔루션 정보를 종합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PR·마케팅 생성형 AI 지형도 1.0’은 △콘텐츠 생성 및 편집 △마케팅 & 프로모션 △데이터 분석 & 리포팅 △업무 관리 △범용 생성형 AI 등 총 5개의 카테고리에 따라 업계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솔루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관련 자료를 작성하며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계 특성을 고려해 이번 지형도를 기획했다. 전통적인 언론 홍보에 필요한 PR 자료 기획 및 작성, 디지털 채널에 적합한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에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성형 AI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번 지형도는 함샤우트 글로벌 직원들이 지난해부터 100여 개 이상의 생성형 AI를 실제 실무에 활용해 본 결과와 함께 직원 대상 AI 활용 경진대회, 워크샵 등을 통해 수집한 의견을 기반으로 한 기초 정보로 구성됐다. 함샤우트 글로벌의 자체 AI 연구소는 해당 기초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캠페인 기획, 콘텐츠 생성, 소셜 채널 운영 등 업계 내 핵심 업무에 적합한 생성형 AI를 검토하고 그 가운데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본 지형도를 통해 챗GPT 플러그인,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 독립적인 생성형 AI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마케터들이 주로 활용하고 있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외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는 솔루션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함샤우트 글로벌은 대부분의 생성형 AI가 영어권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마케터들이 활용하기에는 불편하다는 점을 고려해 ‘PR & 마케팅 생성형 AI 지형도 1.0’에는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한국어 프롬프트를 입력해 활용하기에 편리한 생성형 AI에 대한 주석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주로 한국어로 실무를 수행하고 한글로 된 결과물이 필요한 마케터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김재희 함샤우트 글로벌 대표는 “하루에도 수만 개의 생성형 AI 도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오픈AI에서 GPT스토어를 오픈하며 본격적으로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PR과 마케팅 실무자들이 참고할만한 AI 관련 정보가 없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다”며 “함샤우트 글로벌의 AI 연구소가 앞장서서 한국 시장에 적합한 생성형 AI 솔루션 지형도를 제공하여 보다 많은 업계 실무자들이 직접 AI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를 통해 업계 전반의 생산성과 퀄리티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샤우트 글로벌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PR·마케팅 생성형 AI 지형도 1.0’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함께 고해상도의 지형도를 다운받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향후 정기적으로 본 지형도를 업데이트하여 PR과 마케팅 업계 전문 생성형 AI 솔루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자체 AI 연구소를 통해 PR과 마케팅 업계 실무자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챗GPT 플러그인과 새로운 생성형 AI 기반 툴을 자체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된 AI 툴은 GPT스토어 및 오픈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여 PR과 마케팅 분야 실무자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함샤우트 글로벌은 지난해 유튜브 영상 시리즈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챗GPT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했다. 이 영상 시리즈를 통해 AI 시대에 마케터들이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누적 8만 뷰를 기록했으며, 인기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에는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 활용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유튜브 영상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 시리즈는 업계 전문가들이AI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