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계류장. [사진=안경선 기자]
인천국제공항 계류장. [사진=안경선 기자]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정부가 중국·EU·인도네시아와 운항횟수, 노선 제한을 없애는 ‘항공 자유화 협정’을 맺었다. 앞서 한국은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50개국과 같은 협정을 맺고 노선을 운항 중이다. 더불어 인천공항 허브 기능을 강화해 시간당 운항 횟수도 늘렸다.

국토교통부는 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정부는 중국과 EU, 인도네시아와 항공 자유화를 약속하고 오는 2030년까지 70개국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와 같이 잠재수요는 풍부하나 그동안 운항이 부족했던 지역의 운수권을 확대해 직항노선 다변화도 지원한다.

인천공항 허브 기능도 강화한다. 4단계 건설을 오는 10월에 완료해 ‘여객 1억명 시대’의 발판을 마련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시간당 운항 횟수도 확대하는 등 공항 용량도 확충한다.

주변 외국공항의 환승 수요를 인천으로 전환하기 위해 환승 노선의 연결성을 개선한다. 동남아와 중국, 미국, 일본, 유럽 등의 환승 노선을 3시간 내로 연결해 대만과 홍콩 등 경쟁 공항의 수요를 인천으로 끌어온다는 복안이다.

또 2026년까지 독일·싱가포르 등 항공 강국과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기 개조 및정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건설하고, 입주기업에 인센티브도 지원한다.

이 단지에서는 B777 대형기 개조 및 B747 화물기 중정비 사업 등도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인천공항에는 오는 2028년까지 ‘비즈니스 전용기 터미널’을 구축한다. 김포공항의 전용기 터미널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와 함께 해외 비즈니스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함이다.

이에 더해 정부는 올해 말까지 인천공항 주변에 테마파크·랜드마크 등을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 개발계획도 수립한다. 이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환승 수요를 확대하자는 취지로 이를 통해 인천공항이 위치한 영종도를 문화·관광·비즈니스 융복합 단지로 조성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