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정부가 여성 창업케어프로그램을 여대생에서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심으로 개편하고 미래여성경제인육성사업으 확대하는 등 여성의 창업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여성기업 활동 촉진 기본계획(2020∼2024년)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여성기업 활동 촉진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여성기업법에 따라 5년마다 기본계획 수립 후 매년 시행계획이 마련된다.

중기부는 먼저 올해 창업케어 프로그램을 경단녀 대상으로 개편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평가한 뒤 선배 CEO와의 밀착 코칭을 지원하고 콘테스트를 개최하는 등 미래여성경제인육성사업을 확대한다.

특히 미래여성경제인육성사업은 지난해 특성화여고 14곳과 여대 3곳 등 16곳에서 올해 여고 27곳, 여대 3곳 등 모두 30곳으로 확대해 여학생수도 520명에서 1200명으로 대폭 늘렸다.

이와 더불어 중기부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육성) 사업을 신설해 여성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 규모를 지난해 11조3000억원에서 올해는 12조2000억원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여성기업의 경영 애로 해소 지원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풀을 확대하고 여성기업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영농·영어조합법인을 여성기업으로 편입하기로 했다.

이밖에 중기는 지자체와 협업으로 지역별 맞춤형 여성창업자 발굴·육성, 여성기업 전용자금 우대 등 지역 특색에 맞는 여성기업 성장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박종찬 중기부 중소기업정책관은 “저출산·고령화 상황에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은 우리 경제의 지속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여성기업이 새로운 주역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여성기업 활동 촉진 시행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