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2호기 전경. [사진=연합뉴스]
고리2호기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원전은 곧 민생이자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므로 현장 직원들이 자긍심을 잃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날 부산광역시 기장군 고리원자력 본부를 방문해 가동원전 안전관리와 계속운전 준비상황 등을 점검하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지난달 22일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열린 제14차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일환이다.

지난 2017년 국내 원전 중 처음으로 영구정지된 고리1호기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상징으로 여겨지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첫 수명연장이 추진되는 고리2호기는 탈원전 폐기의 출발점으로 인식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022년 4월 고리2호기 계속 운전을 위한 안정성평가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하고 계속 운전을 추진 중이다.

고리원자력본부는 우리나라 최초로 지난 1978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원전본부로 총 6기의 원전이 위치하고 있다. 고리1호기는 2017년 6월 영구정지했고, 고리2호기는 계속운전 심사중(2023년 4월부터 정지상태), 고리3·4호기와 신고리1·2호기는 가동 중이다. 고리본부의 총 설비용량은 고리1호기를 제외하고 4.55GW(기가와트) 규모에 달한다.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 25기 가운데 계속운전을 승인받은 원전은 하나도 없다.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를 문재인 정부가 영구 폐쇄해서다. 올해는 전체 가동 원전의 40%에 해당하는 총 10기가 계속운전 심사대에 오른다. 이 중 6기는 일정 기간 가동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통상 운영허가 만료 3년6개월~4년 전에 해야 하는 계속운전 신청을 제때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리2호기는 운영허가 만료 1년 전에 계속운전을 신청한 탓에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에서 심사받고 있다. 올해 9월 운영허가가 만료되는 고리3호기는 2026년 3~6월까지 1년6개월 이상 가동이 중단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 장관은 고리본부의 설비현황과 계속운전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신고리2호기 주제어실과 터빈룸 등을 직접 살펴봤다.

안 장관은 “원전의 안정적 역할을 위해 현장에서 안전 최우선 원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별히 계속운전 규제심사 준비와 설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