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주)이노시뮬레이션에서 '메타버스 융합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현장간담회'가 진행된 가운데 강도현 과기부 제2차관이 정부의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6일 (주)이노시뮬레이션에서 '메타버스 융합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현장간담회'가 진행된 가운데 강도현 과기부 제2차관이 정부의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공간의 진화, 경제의 진화라는 흐름을 타고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은 미래 경제를 주도할 혁신을 이끌 것이다.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메타버스 산업 성장의 원년으로 만들겠다.”

메타버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특히 세계 최초로 제정된 관련 육성법안을 바탕으로 한 신 산업 기반의 마련과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메타버스 전문기업인 ㈜이노시뮬레이션(서울 마곡)을 방문해 ’메타버스 융합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도현 과기부 제2차관을 비롯해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 이병진 디지털콘텐츠과장 등 정부 인사들과 조준희 이노시뮬레이션 대표와 양맹석 SKT 부사장,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김원현 슈타겐 대표, 배우인 타임교육C&P 상무, 최치원 피앤씨솔루션 대표, 최민경 데브즈유나이티드게임즈 대표 등 산업계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법조계 및 학계에서는 이승민 성균관대 교수, 권헌영 고려대 교슈, 현대원 서강대 교수, 송도영 법무법인 비트 대표변호사가, 이 밖에도 유관기관에서는 유지상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의장과 최용기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부회장, 조영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본부장, 한상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 등이 발표와 간담을 위해 자리했다.

강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메타버스는 디지털 기술이 집약된 미래 신산업으로, 소셜·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제조·의료·국방 등 다양한 영역으로 융합·확산하고 있다”며 “디바이스와 생성형 인공지능(AI) 등의 발전에 힘입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지원사업의 내용도 실질적이고 대형화돼야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유관부처와 업계와의 긴밀한 협조·협의가 필수적”이라며 “AI 등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메타버스의 확장성은 크게 달라질 수 있기에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향후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과기부의 방향성을 설명했다.

이번 간담회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Meta)’ 최고경영자와 윤석열 대통령간의 면담과 지난달 27일 제정된 ’가상융합산업 진흥법(이하 진흥법)‘ 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업계의 기대감이 한층 고조됨에 따라 마련된 행사다. 산업계 및 전문가 등의 현장의견과 주요 관계자들의 전망을 총망라하는 자리였다. 

한상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가 주제발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한상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가 주제발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발표에 나선 한상열 박사는 ‘공간컴퓨팅과 인공지능의 메타버스 융합‘을 주제로 메타버스의 미래 전망과 메타버스가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한 박사는 “공간컴퓨팅은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주요 기술로 볼 수 있으며, 공간컴퓨팅이 제공하는 경험의 측면에서 개념을 이해하면 메타버스와 유사한 범위 수준의 해석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존재한다”며 “공간컴퓨팅과 AI는 현실세계의 제약을 벗어난 공간을 만들 수 있고, 더욱 현실감 있고 정확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공간, 또는 디지털 콘텐츠가 혼합된 공간으로 인식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 박사는 관련 기술과 메타버스의 융합을 통한 진화 방향과 관련, △공간의 진화 △경제의 진화 등 미래 청사진과 함께 메타버스 경제 실현을 위한 세 가지 정책적 지원 방향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복합적인 경쟁구도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기기 완제품뿐만 아니라 소재, 부품, 장비 등에 대한 전반적인 국제 경쟁력 분석에 기반한 한국 기업의 기회 모색과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기업과 개인에게 무한한 기회를 열어주는 거시적 관심의 경제전략, ’디지털 공간경제 전략‘ 등 중장기 전략 수립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송도영 변호사는 진흥법의 주요 내용과 메타버스 신산업 규율체계 정립을 위한 작업반(TF) 구성·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송 변호사는 “진흥법 제정에 따라 벙부 및 지자체는 가상융합산업의 진흥을 위해 관련 지원 및 연구·개발 성과의 제공, 이를 지원하기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더욱 강화·확장하기 위해서는 민간 시장에 미칠 영향과 해당 영향평가의 기준 및 절차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송 변호사에 따르면 작업반(TF)에는 메타버스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가 참여하며, 효율적 논의를 위해 하위법령 분과, 자율규제 분과, 임시기준 분과 등 3개 분과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그는 TF 운영방향과 관련해 “진흥법의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해 하위법령의 제정과 자율규제 체계 구축, 임시기준 수요 발굴 등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각 계 인사들이 메타버스 산업 육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각 계 인사들이 메타버스 산업 육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발표에 이어 참석자들은 메타버스의 전 산업 융합 확산 및 이와 관련된 규제 애로사항, 체계적인 산업 지원을 위해 하위법령 제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민간 주도의 자율규제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공간컴퓨팅 등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사업모델과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며, 진흥법 제정을 통해 제조·의료·교육 등 다양한 산업과 메타버스 간 융합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진흥법 제정을 바탕으로 한 민간 차원의 혁신 장려와 기업의 책임성에 기반한 건전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도 힘써줄 것을 정부 관계자들에 요청했다.

강 차관은 “정부도 혁신적이고 건전한 메타버스 생태계의 법적 기반인 시행령을 적기에 마련하고, 첨단 분야의 기술개발(R&D)과 민간의 혁신적 시도를 뒷받침하는 플랫폼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기술·서비스를 고도화하겠다”며 “국내 기업 간 또는 글로벌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올해가 메타버스 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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