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한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정부가 농식품 물가 불안요인에 총력 대응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수급상황실을 비상수급안정대책반으로 개편해 가동한다고 6일 밝혔다.

매일 점검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농축산물 수급 동향과 가공식품 물가 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적기에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첫 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차관 주재로 개최됐다. 회의에서는 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 동향을 점검 하는 한편, 유통업계와 식품업계의 현장의견을 적극 청취해 물가 안정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2.8% 상승해 1월(8.7%)에 이어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지난해 생산이 감소한 사과·배 등 과일류와 최근 잦은 강우·일조부족 등에 따라 출하량이 감소한 배추·대파·토마토 등 채소류 가격이 강세를 이어갔다.

단 소·돼지·닭고기 등 축산물은 비교적 안정적 수급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가공식품 물가 역시 국제 유지류·곡물가격 하락으로 상승폭 둔화세가 지속됐다. 

이에 농식품부는 최근 가격이 강세인 과일·채소 중심으로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한다. 납품단가 지원, 할인 지원 확대를 통해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을 직접 낮추는 한편, 수입과일 확대, 대파·건고추 할당관세 물량 및 저율관세율할당물량(TRQ) 신속 도입 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더불어 국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축산물과 가공식품의 가격 안정을 위해 관련업계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생산자단체, 유통업체와 협업해 3월까지 한우·한돈 할인행사를 지속 추진한다. 특히 식품기업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국제 원재료가격 하락분이 식품가격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도 업계와 함께 강구할 계획이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지금은 물가 안정을 위해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관계부처, 관련업계, 소비자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물가 안정에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농식품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