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의원 [사진=강민국 의원실]
강민국 의원 [사진=강민국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경남취재본부 박영준 기자]지난 2010년 출범한 중국 알리바바 그룹 계열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국내 소비자 피해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강민국 의원실(경남 진주시을)에서 한국소비자원에 자료 요청을 통해 받은 답변자료인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2018년~2024년 1월까지 피해 관련 소비자 상담건수는 총 1,393건에 달하며, 올해 1월 한 달 동안만 212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2018년~2024년 1월까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소비자상담 수준을 넘어, 사업자의 부당행위에 대한 피해구제를 접수한 건수는 총 69건에 피해구제 금액은 569만 7,893만 원이었다.

연도별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2021년까지는 0건, 2022년 3년, 2023년 30건(262만 3,515원)으로 최근 들어 폭증하고 있다.

특히, 2024년 1월 1달 동안 발생한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36건(52.2%/307만 4,378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알리익스프레스 피해구제 접수 내역을 피해유형별로 분류해 보면, 계약불이행이 26건(37.7%)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청약 철회 23건(33.3%), 품질 10건(14.5%) 등의 순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에 따른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접수건 중 합의된 건수는 48건(69.6%)에 그치고 있다.

강민국 의원은 “해외 플랫폼 사업자인 알리익스프레스는 언어, 거래 관행, 적용 법규 등이 국내와 상이하고, 최근까지 국내 고객센터가 없어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소통 창구가 부재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반품 시 물품 미도착 등을 이유로 환급을 거부하는 사례도 다수 발생하는 등 국내 소비자 피해 해결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강민국 의원은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은 짝퉁 중국상품 대량 판매·유통 등으로 인한 국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고, 알리익스프레스와의 사업자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등 소비자 피해 예방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며,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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