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주)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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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GS그룹은 지난 28일 ‘GS GenAI Connect day’를 개최한 가운데 참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 응답자의 85%가 “ChatGPT 등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생성형AI 관련 Saas Software as a service 를 사용해 데이터 분석 등 업무에 활용했다”(52%), “GPTs 등을 활용한 업무지원 응용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한 경험이 있다”(25.5%) 라고 응답해 생성형AI에 대한 실제 업무 개선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GS GenAI Connect day’는 GS그룹의 DX(Digital Transformation)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사내커뮤니티 52g (5pen 2nnovation GS)가 주관하고 GS 각 계열사의 IT기획자, 개발자뿐 아니라 생성형AI 를 활용해 업무 혁신을 고려하고 있는 현업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열린 행사다.

이날 행사는 생성형AI를 활용한 업무개선 프로젝트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생성형AI 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그룹사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교류 협력할 수 있도록 했다.

GS칼텍스, GS리테일, GS건설, GS EPS 등 여러 계열사에서 모인 68명의 직원들이 생성형AI 관련 응용 프로그램과 업무 개선 프로젝트 경험을 나눴다. 특히 참가자 중 IT 관련 부서 직원(28명)보다 IT와 관계없는 일반부서 직원(40명)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허영수 ㈜GS 매니저는 “서로 다른 회사에서 상이한 업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이 생성형AI에 대한 관심사만으로 자발적 행사를 치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2024 신년 경영방침 발표에서 “생성형AI의 등장과 함께 현장 직원들이 직접 DX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면서 “그룹사 전반에서 많은 임직원들이 생성형AI 도구를 익숙하게 사용함으로써 업무 혁신을 가속화하자“고 당부한 바 있다.

실제 GS그룹은 올해 들어 과거 IT전문가 중심의 DX 활동을 사업 현장 중심으로 전진 배치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1월 한달 간 각 계열사의 DX 담당 인력 약 40명을 한 자리에 모아 합동 근무를 시행하고 생성형AI 를 활용해 고객의 고충을 해결하는 프로토타입 경진대회를 열기도 했다.

또 GS그룹 내 사장단이 모두 참여하는 ‘AI 디지털 협의체’를 매 분기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사장단이 직접 생성형 AI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외부 강의와 사내 혁신사례 발표 등을 계획하고 있다.

허 회장은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 point·고충사항)를 해결하는 것이 곧 사업의 본질이며 생성형AI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잘 다룰 수 있느냐가 앞으로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수 있다”면서 “생성형AI가 고객과 자신의 업무를 연결하는 지름길이라는 열린 자세를 가져달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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