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해 올해 1197억 규모의 지원에 나선다.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정부가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해 올해 1197억 규모의 지원에 나선다.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해 올해 총 1197억2천만원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29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2024년 메타버스산업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별 계획을 상세 소개하고 기업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메타버스 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플랫폼 개발지원, 인력양성, 기업육성, 기술개발, 저변확산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주요 공공·산업 분야별 혁신사례 발굴을 통한 주력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초거대 AI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 선도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 추진에 330억원을 투입한다. 

또 다양한 재난·사고를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AI·메타버스 재난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실증에 80억원을 들여 지난해에 이어 지속 지원한다.

아울러 187억2500만원을 투입해 산업계 수요기반 실무형 메타버스 전문인력을 650명을 양성한다.

메타버스 특화 서비스·콘텐츠 개발 및 사업화 연계를 위한 석·박사 중심 메타버스 랩, 청년 개발자·창작자 육성을 위한 메타버스 아카데미, 고급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총 8개소 운영 등을 통해 메타버스 분야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한다.

지역특화산업과 접목·연계한 메타버스 콘텐츠 실증·사업화 지원 등을 위한 신규 메타버스 허브센터 구축도 진행한다. 수출 가능성이 높은 국내 메타버스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전단형 메타버스 수출 지원사업에는 21억원이 신규로 추진된다.

메타버스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해서는 약 500억원 규모의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조성해 유망 중소·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선점을 위한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담은 가상융합산업진흥법을 세계 최초로 제정했다”며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국내 기업이 체계적으로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제도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