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보험사의 단기실적 중심 영업 관행과 해외 대체투자 등 고위험 자산의 리스크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28일 보험회사 및 보험협회 관계자 등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차수환 금감원 부원장보는 보험사의 단기실적 중심 영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요구했다.

최근 설계사 스카우트 경쟁, 특정 상품에 대한 쏠림 등 업계 과당경쟁으로 부당 승환계약 등을 우려해서다.

장기채권, 부동산 투자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 영향을 받는 보험사의 투자 자산에 대한 관리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대내외 불확실성, 성장정체와 같은 여러 도전요인에 맞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혁신 노력을 요청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불건전 영업관행에 대해 건전경쟁 질서가 훼손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고 완전판매 문화·공정한 보험금 지급관행 정착을 위해 감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된 업계의 의견과 건의사항 등에 대해 향후 감독·검사업무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현장감 있고 실효성 있는 감독업무 수행 등을 위해 보험업계와 양방향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