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상품 문턱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불황에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상품 문턱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카드사 상품 취급액 증가세로 인해 이율 인상, 신용평가 강화 등 리스크 선제 관리에 나섰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 이용자는 중·저신용자가 많기 때문에 채무 상환 능력이 낮다”면서 “중저신용자의대출 창구가 줄줄이 막히며 빚을 빚으로 갚는 ‘빚 돌려막기’조차 어려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기준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카드론 잔액 규모가 40조원(39조2천120억원)에 육박했다. 지난달 대비 4500억원 늘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금서비스 잔액도 6조를 넘기고 지난달 대비 312억원 늘었다.

카드사는 채무 상환 능력이 떨어지는 차주 걸러내기에 들어섰다.

금리 조정, 신용평가 기준 강화 등이 대표적이다. 조달금리 상승 장기화와 연체율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카드론 금리는 지난해 9월부터 매달 상승세다.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2월 기준 신용점수 700점 이하(KCB기준) 회원의 카드론 금리는 최저16.14% 최대 18.4%로, 평균금리는 14.63%다. 지난해 9월 말 8개 카드사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14.07%였다.

현금서비스 금리는 최저 18.67% 최고 19.55%다. 2023년 4분기 기준 중금리 신용대출에서 BC카드는 개인신용평점 801~900점대에만 금리구간 10.8%~12.10%, 평균금리 11.26%로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한 달의 카드값 최소 10%만 결제하면 나머지는 상환을 최장 5년까지 계속 미룰 수 있는 ‘리볼빙’ 서비스 잔액도 증가세다. 2020년말 5조4000억원, 2021년말 6조1000억원, 2022년말 7조3000억원, 지난해 11월말 7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6일 “‘최소 결제’, ‘일부만 결제’ 등 소비자들이 오인할 수 있는 광고 표현도 사용할 수 없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일부 카드사는 “17~19%의 고금리를 감당하며 사용할 만큼 재정 상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분석했다.

기존 카드론 상환을 위해 신규로 대출하는 ‘카드론 대환대출’ 잔액도 급증했다. 올해 1월 말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카드론 대환대출 잔액은 1조6987억원으로 전월(1조5935억원)대비 1000억원 이상 증가했다. 전년동기(1조1046억원) 대비 1년 만에 53.8% 증가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중·저신용자 이용이 많아지는 게 무조건 이율 인상으로 이어진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리스크 관리, 건전성 유지 차원의 금리 조정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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