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사장이 MWC2024 기자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SKT]
유영상 SKT 사장이 MWC2024 기자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SKT]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유영상 SKT 사장이 글로벌 텔코 AI얼라이언스를 통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란 비전을 제시하고 시장 판도를 바꿀 서비스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26일(현지시각) MWC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의 협업 의미와 향후 전략을 제시했다. 

GTAA 5개 참여사는 간담회에 앞서 26일 오전 MWC24 현장에서 GTAA 창립총회를 열고 통신산업 특화 AI거대언어모델(텔코 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간담회를 주관한 유영상 SKT 사장은 “지금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며,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GTAA 합작법인 설립의 의미를 설명했다.

유 사장은 간담회에서 GTAA의 사업 비전과 향후 목표 및 확장 계획도 내놨다. 우선 GTAA 합작법인의 LLM은 연내 SKT뿐 아니라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또 이번 합작법인을 시작으로 전 세계 통신사들이 모여 다양한 AI 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 일환으로 간담회 전 20여개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해 통신사 특화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개발 과정을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협의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가졌다. 

SKT를 비롯한 GTAA는 향후 정기적으로 각 언어·지역별 대표 통신사를 초청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GTAA 확장 및 다양한 기업 간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 사장은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 테이블의 경과를 언급하며 “참석한 통신사 중 다수가 GTAA 협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을 바탕으로 AI 역량을 축적하고 이를 통한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전환도 가속화한다. SKT는 지난해 9월 AI피라미드 전략을 선포하고 각 분야의 AI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축적해왔다. 그 결과 SKT는 AI반도체 사피온, 에이닷, AIDC 등의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향후 축적된 AI 역량을 토대로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통신 산업은 물론 타 산업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게 유 사장의 구상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SKT는 기존 혁신에 그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과감한 도전을 계속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진정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