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상담 다발 품목 현황. [사진=한국소비자원]
2024년 1월 상담 다발 품목 현황. [사진=한국소비자원]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지난 1월 들어 비타민 및 헤드폰·이어폰 관련 소비자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에 따른 상담이 급증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비타민제’와 ‘헤드폰·이어폰’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각각 3158.8%, 428.1%, 전년 동월 대비 2977.8%, 576.0%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 등은 이같은 결과가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에 따른 소비자 상담이 급격히 증가해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1월 소비자상담은 4만8624건으로, 전월(4만1528건) 대비 17.1%, 전년 동월(4만4836건) 대비 8.4% 증가했다.

전월인 지난해 12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비타민제’(3158.8%), ‘헤드폰·이어폰’(428.1%)의 순으로 높았다. ‘비타민제’ 및 ‘헤드폰·이어폰’은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뤘다.

전년 동월인 2023년 1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특정 온라인쇼핑몰에서 할인 판매한 ‘비타민제’(2,977.8%), ‘헤드폰·이어폰’(576%)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1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03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점퍼·재킷류’(1016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점퍼·재킷류’는 주로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 등으로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해 발생한 불만이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춰 1372소비자상담센터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