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이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이재준 시장이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이뉴스투데이 경기1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3일 수원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보건의료 재난 관련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시기별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응급환자, 수술이 시급한 환자가 제때 치료·수술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며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2주 차, 3주 차, 4주 차 등 시기별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에 맞는 대응 방안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소방서, 보건소, 상급병원이 상황을 공유하며 통합 관리·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각 보건소는 민원대응센터를 만들고, 의료 현장을 지원하라”고 말했다. 이어 “뒤늦게 대응하는 것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것을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수원시는 각 구 보건소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개원의가 집단 휴진에 참여하면 전체 의료기관에 일대일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현장관리를 할 예정이며, 또 사설구급차(EMS)를 확보해 구급차가 부족할 때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23일 오전 8시 보건의료 재난경보 단계를 기존 ‘경계’에서 최상위인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수원시도 23일 이재준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수원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대응을 강화했다. 

수원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황종합반 △비상대응반 △홍보지원반 △구조구급반 △지원반 등 5개 반 22명으로 구성됐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이날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는 4개 구 보건소장과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동수원병원·윌스기념병원 등 의료기관 관계자, 수원소방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의료기관 관계자들은 “경증 환자는 대형병원 응급실로 오는 것을 자제해 달라”며 “대형병원에서는 치료가 시급한 중증 환자를 우선 진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재준 시장은 “경증 환자는 상급종합병원이 아닌, 동네 병원을 이용해 달라는 내용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며 “보건소에서 시민들에게 홍보할 내용을 준비하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