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한 20일 서울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테슬라 모델Y RWD의 올해 보조금은 195만원으로 지난해 514만원에서 62.1% 줄었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한 20일 서울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테슬라 모델Y RWD의 올해 보조금은 195만원으로 지난해 514만원에서 62.1% 줄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환경부가 지난 20일 전기차 보조금 지원 근거를 확정하고 국비 보조금 지원금액을 차종별로 공개하며 완성차사에선 희비가 엇갈렸다. 여러 이유로 보조금이 예상보다 깎인 제조사는 발표 이후 곧장 파격할인 등 가격공세로 대응하고 있다.

환경부의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은 △고성능·안전성 △배터리 기술혁신‧재활용성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지원 등 4개 분야에 초첨을 맞췄다.

특히 이번 기준에서 주목을 받은 건 LFP배터리 지원 여부였다. 지난해 중국에서 LFP를 넣어 만들어 중국산 테슬라로 알려진 ‘모델Y RDW’은 보조금을 포함하면 4000만원대까지 내려가 판매고를 올렸지만, 올해 LFP 배터리 탑재를 이유로 보조금이 반토막 나면서 판매 감소가 불가피해졌다.

환경부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Y RDW의 지난해 514만원이던 보조금은 올해 195만원으로 62% 떨어졌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배터리효율계수(성능)와 배터리환경계수(재활용) 여부를 중점적으로 봤다고 설명했다. LFP 배터리에는 모두 불리한 조건이다.

일각에선 이번 조치를 두고 “테슬라와 중국산 모델 진입을 염두한 조치”라는 시각이다. 대체로 LFP 배터리를 사용해 가격을 내린 모델들로, 국산차와의 가격 경쟁에서 차별화를 줬었으나, 이번 보조금 하락 여파로 가격 경쟁력에서 힘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애꿎게 타격을 입은 국내 업체도 있다. KG모빌리티는 브랜드 첫 전기차 토레스 EVX 개발 초기 단계부터 BYD와 협력해 73.4㎾h 용량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했다. 특히 사전계약보다도 200만원 낮춘 3000만원대 공식 출시해 가성비 모델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이번 보조금 축소로 KGM은 또다시 200만원 인하를 단행했다. 환경부 보조금 발표 직후다.

KGM은 “토레스 EVX의 정부 보조금이 지난해(660만원)보다 203만원 줄어든 457만원으로 결정돼 보조금 축소로 인한 가중된 고객 부담 최소화는 물론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차량 가격을 2024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200만원 인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줄어든 보조금 만큼 차 값을 내려 고객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토레스 EVX의 판매 가격은 사전계약 당시 보다 무려 400만원 인하된 세제혜택 후 △E5 4550만원 △E7 4760만원으로 4000만원대를 유지하게 됐다.

상대적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보조금을 받게 된 현대차그룹도 지속적인 할인전에 나선다. 환경부가 가격을 내려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시에 주는 인센티브를 염두한 조치로 보인다.

우선 기아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일부 전기차 모델에 대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EV페스타’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할인전은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진행된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이를 통해 △EV6 300만원 △EV9 350만원 △니로 EV 100만원의 제조사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봉고 EV 구매 고객에 최대 70만원의 충전기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 정책과 연계한 조치”라며 “현대차에서도 같은 할인전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가 확정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