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코앤드림 새만금산단 착공식. [사진=전북자치도]
(주)에코앤드림 새만금산단 착공식. [사진=전북자치도]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새만금이 글로벌 이차전지 핵심소재 최적의 공급지로 자리매김하면서 관련 기업들의 진출이 가시화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0일 새만금산단 1공구(오식도 산 38-5)에서 이차전지 소재기업인 ㈜에코앤드림의 생산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전북자치도 김종훈 경제부지사와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에코앤드림 김민용 대표이사, 국내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애코앤드림은 2022년 9월 30일에 새만금산업단지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새만금산단 제1공구 14.8만㎡(4만4000평)에 1800억원을 들여 공장을 건립하고 45명의 인력을 신규로 고용할 예정이다.

본래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생산기업으로 출발한 에코앤드림은 2008년부터 이차전지 양극활 물질 기술개발을 통해 최근 대규모 전기차용 하이니켈 니켈·코발트·망간(NCM) 전구체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요 이차전지 소재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올 초 청주공장에서 전구체 생산을 시작으로 생산 물량을 확대해 새만금에 1800억원을 들여 신규 공장을 구축하고 2025년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착공식에 참석한 김종훈 경제부지사는 "이차전지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는 전북 새만금에서 에코앤드림이 전구체 생산의 독보적인 기업 역량을 통해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란다"면서 "에코앤드림이 새만금에 무사히 정착해 성장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소재들의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 중 전구체는 배터리 4대 물질 중 하나인 양극재의 선행물질로 업계에서는 양극재 기업의 생산능력 대비 전구체 공급 부족이 예상돼 증설 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한, 전구체는 국내 생산비중이 13% 수준에 불과해 배터리 생태계 구축을 위해 내재화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며 전구체 기업들의 새만금 투자는 이차전지 분야의 안정적인 밸류체인 형성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