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이 20일 KT클라우드 인터넷데이터센터(목동IDC2센터) 현장을 찾아 불법스팸 전송·수신 차단·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방통위]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이 20일 KT클라우드 인터넷데이터센터(목동IDC2센터) 현장을 찾아 불법스팸 전송·수신 차단·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방통위]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이상인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20일 KT클라우드의 인터넷데이터센터(목동IDC2센터) 현장을 방문해 불법스팸 전송 및 수신 차단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최근 휴대전화로 전송되는 부고장 등을 가장한 미끼문자, 악성링크가 포함된 스미싱 등 신종수법이 등장해 정보유출, 송금·결제로 이어져 국민들의 경제적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현장점검은 유·무선 전화서비스와 대량문자전송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대표 통신사업자 KT의 불법 스팸 감축 대응 현황을 직접 확인하고 현장 애로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KT의 경우 지난해 9월부터 스팸근절 특별팀을 구성·운영하며 고객관리체계를 정비해오고 있다. 이날 최근 도입한 인공지능 기반 스팸 필터링 기술을 시연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스팸신고 비중을 줄이고 있다.

이상인 부위원장은 최근 국내 규제를 비껴간 국제발신 대량문자 스팸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제발신 필터링 시스템에도 인공지능 기능을 강화하고 해외 사업자와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국제발신 스팸 감축에도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지난 6일 보이스피싱 TF 범정부 회의에서 논의된 민생사기범죄 대응을 위한 불법스팸 차단에 정부와 기업 현장이 협력할 것을 강조했다.

이상인 부위원장은 “방통위는 앞으로도 불법스팸으로 인해 야기되는 국민 불편과 경제적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KT도 유·무선서비스와 대량문자발송서비스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