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한 지하주차장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내 한 지하주차장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테슬라 ‘모델Y RWD’의 보조금이 62% 삭감됐다.

환경부는 20일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보조금 지침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공개했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Y RWD의 올해 보조금은 195만원이다. 지난해 514만원에서 62.1% 줄었다.

최근 테슬라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도록 기본 가격을 5500만원 미만으로 조정, 5499만원에 책정했지만 보조금 감액 폭이 워낙 커 가격 조정보다 훨씬 큰 부담감을 안게 됐다.

한편 테슬라의 모델Y RWD 보조금이 대폭 줄어든 이유는 LFP 배터리에 대해 보조금을 덜 지급하기로 보조금 체계를 바꿔서다. 환경부는 사용 후 재활용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LFP 배터리에 대해 보조금을 줄였다. 이에 따라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 등 일부 모델은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불어 제조사가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센터가 있는 것을 넘어 8개 권역에 하나씩 있어야 보조금이 깎이지 않게 바꾼 점도 영향을 줬다.

이 외에도 환경부는 제조사가 차 가격을 내리면 할인 폭에 비례해 최대 100만원까지 별도 보조금을 주기로 했으나 테슬라가 모델Y RWD 가격을 인하한 것은 ‘단순히 보조금을 100% 받기 위한 행위’로 판단해 별도 보조금은 주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최고액 보조금을 받는 차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다.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20인치 모델과 AWD 18인치 모델로, 국비 보조금이 690만원이다.

주행거리 등에 따른 성능보조금(중대형 최대 400만원)과 차량정보 수집장치(OBDⅡ)를 장착해야 받는 배터리안전보조금(20만원), 제조사의 급속충전기 설치 실적 등에 따른 인센티브로 구성된 기본 보조금 최대치(650만원)에 할인에 따른 별도 보조금이 주어졌다. 해당 모델의 지난해 보조금은 760만원(할인에 따른 별도 보조금 포함)이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6일 보조금 지침(안)을 행정예고하면서 이번 보조금 개편방향과 관련,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하하고, 재활용 가치가 높아 환경부담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더 주기로 했다.

또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노력 유도전기차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고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확대해 민간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도록 유도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발표에 대해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적시 실시,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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