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K-Food+ 수출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K-Food+ 수출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정부가 올해 ‘10대 전략 수출산업으로 도약하는 K-Food+’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135억불 수출을 목표로 설정했다. 장기적으로는 2027년까지 230억불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K-Food+ 수출 혁신 전략’을 20일 발표했다. K-Food+는 농식품에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기자재, 반려동물음식(펫푸드), 동물용의약품 등 전후방산업을 아우르는 의미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K-Food+ 수출은 대외여건으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농식품 수출 8년 연속 성장, 스마트팜 대형 수주 등 전후방산업 수출 기반 마련, 한-인니 정상회담 계기 할랄시장 진출기반 마련 등 수출 전략산업으로서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평가다. 

특히 올해 농식품부는 지난 14일 비상경제장관회의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부처 협업과제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수출활성화를 위해 부처 간 벽을 허무는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우선 농식품부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올해 농수산식품 및 전후방산업 수출 목표 167억불(농식품 100, 전후방산업 35, 수산 32) 달성을 위해 물류 및 마케팅 분야에서 적극 협력한다. 앞으로 부산항, 포항항 등 주요 항만 배후단지, 부산·울산항만공사의 해외 공동물류센터 등 물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K-Food Fair, 해외 안테나숍 등을 공동 추진한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는 ‘통상환경 대응 협력체계’를 구성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는 한류 기반 마케팅, 해외홍보관 등을 공동 추진하는 한편, 특허청과는 K-Food 모방제품 근절을 위해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K-Food+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중점을 뒀다. 수출조직과 기업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수출 지원체계를 개편함과 동시에, 투자 활성화 등 유망한 수출기업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K-Food+ 수출 영토를 다각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K-Food 열풍, 세계 교역량 회복 등을 기회로 삼아 올해 수출목표를 달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K-Food+가 세계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주력 수출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민·관 협력, 부처 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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