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 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네 번째,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 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네 번째,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한국증시 저평가,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곧 윤곽을 드러낸다.  

정부는 오는 26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발표한다.

그간 공개된 방안은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업종별로 비교공시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이다.

정부는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도 도입할 방침이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업의 자발적인 기업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나 프로그램 등을 발표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핵심은 장기적인 관점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이다. 최 장관은 “기업 지배구조 관련 상법 개정에 대한 정책 과제, 기본 방향 등을 담을 수 있을지 노력하고 있다”고 알렸다.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사를 자처하며 각종 주주친화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일례로 지난달 30일에는 ‘상장법인 자사주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기업의 자사주 매입이 본래 목적인 주주가치 제고가 아닌 대주주의 지배력 확대 도구로 쓰이는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추진됐다.

세제 개편 카드도 꺼내들었다. 지난해 12월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기준인 대주주 요건 완화에 이어 금투세 폐지를 약속했다. 금투세는 주식·채권 등 투자로 얻은 일정 소득에 과세하는 제도로 당초 내년 시행 예정이었다. 나아가 상속세 개편도 화두에 올렸다.

연간 프로젝트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 영문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7월 ‘외국인 투자자의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 영문 DART를 구축, 이후 단계적으로 개선해 왔다.

올해는 영문 DART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2단계 사업인 ‘영문 오픈 DART’ 구축을 추진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