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7월 17일 시행 앞두고 있는 신기업활력법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1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 민간위원 간담회를 개최해 신(新)기업활력법(7월 17일 시행)의 차질없는 이행과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그간 기업활력법은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473개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해 신규 투자(37.5조원)와 일자리(2만개) 창출 등 성과를 거뒀다.

이에 신(新)기업활력법은 개별기업의 성과를 넘어 산업체질 개선을 위해 지원체계를 대폭 보강된다.

먼저 5년 한시법인 기활법을 상시법으로 바꿔 중・장기적 지원을 강화한다. 또 사업재편 지원 대상에 디지털전환・탄소중립・공급망 안정을 신설해 경제질서 변화에 선제 대응한다.

아울러 신산업 진출 시에 배제됐던 상법・공정거래법 특례를 모든 사업재편으로 과감히 확대해 사업재편 속도를 올린다. 여기에 중소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대기업에 동반성장평가 가점 등 인센티브를 통해, 협력 생태계를 촉진키로 했다.

특히 사업재편이 활발한 자동차 부품기업의 경우 오는 7월 시행될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을 바탕으로 미래차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한 3대 핵심과제로 △자금·일감 공급,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모빌리티 규제혁신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민간위원들은 최근 경제질서 변화 속에 금융 리스크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만큼 기업과 정부의 기민한 대응을 주문했다.

송경순 민간위원장은 금융권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사업재편 성과가 개별기업을 넘어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우리 기업과 산업이 위기와 기회의 변곡점에 있으며 최근 수출 회복세는 체질 개선을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하며 “선제적 사업재편이 신(新)산업정책 2.0의 차질없는 이행과 수출 7000억달러・투자 110조원 달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