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한국과학기술원(이하 카이스트)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통해 "청년들이 마음껏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지원할 것"이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매년 카이스트를 방문하는 이유로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 인재들이 대한민국은 물론, 인류의 미래를 더욱 밝고 풍요롭게 만들 것이라는 기대와 믿음 때문"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카이스트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윤 대통령은 " 1971년 카이스트의 전신인 한국과학원이 설립됐고 반세기 만에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의 과학기술 강국이 되었고, 카이스트는 최고의 과학교육기관으로 그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카이스트가 키워낸 7만6천여 명의 과학기술 인재들이 1,300여 개의 기업을 창업해 스타트업 코리아를 이끌고 있다"며 "국내외 유수한 연구기관과 산업현장에서 과학기술에 기반한 혁신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과학 강국으로의 퀀텀 점프를 위한 R&D 예산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와 신진 연구자의 성장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과학기술이 나라의 미래이자 성장의 핵심이라고 늘 강조해 왔다. 첨단 과학기술 인재 여러분에게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강조하면서 "카이스트 졸업생들이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을 이끄는 대한민국의 리더로 성장하고, 선배들이 쌓아온 찬란한 성과를 넘어 더 위대한 혁신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며 축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 694명, 석사 1,564명, 박사 756명이 학위를 받아 총 3,014명의 과학기술인재가 배출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