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현지 의료진. [사진=예수병원]
캄보디아 현지 의료진. [사진=예수병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주예수병원 (병원장 신충식)은 지난 6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지역에 캄보디아 예수병원을 개소했다.

이번 캄보디아에 문을 연 예수병원은 내과, 안과,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성형외과, 피부과 진료를 담당하고 건강검진 센터를 캄보디아 최초로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와 현지인으로 구성된 전문 의료진에 전주 예수병원에서 파견된 정금모 소화기내과 과장과 이유경 간호사가 합류하고 약사와 병리사 그리고 물리치료사와 방사선사를 포함해 75명이 병원 개소를 준비했다.

현지 진료. [사진=예수병원]
현지 진료. [사진=예수병원]

이는 2021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해외진출 지원사업에 전주예수병원이 선정된 이후 3년 만에 이루어낸 쾌거이며 동시에 이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캄보디아 현지에 알리고 현지인들에게 선진화된 의료혜택을 제공하는 등 의료선교병원으로서 글로벌허브병원 역할을 이행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의료사업단 배좌섭 단장은 "코로나19 등의 의료진출이 매우 어려운시기에 철저한 준비로 현지병원 설립의 첫 발을 내딛었으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모델이다"고 말했다.

사실 캄보디아와 예수병원의 인연은 오래전부터 시작됐었다.

10년 전 2014년엔 예수병원 의료진과 전공의들이 캄보디아를 방문해 사랑의 인술을 펼쳤다.

현지인 300여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현지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선진 의료 교육을 제공했으며 최근까지 캄보디아를 향한 의료봉사의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캄보디아 의료봉사. [사진=예수병원]
지난 캄보디아 의료봉사. [사진=예수병원]

예수병원 김병선 홍보실장은 "10년 전 캄보디아에서 전공의로 의료봉사를 시작할 때 막연하게 체계화된 병원이 생겨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바램이 있었다"면서 "10년 후 예수병원은 의료선교병원으로서 선도역할을 다하며 막연함이 현실이 돼 캄보디아에 지속가능한 선진화된 의료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기쁘다"며 소회를 밝혔다.

예수병원은 가난한 천년 고도 전주 땅에서 마티 잉골드 여의사(Dr. Mattie, B. Ingold, 1867∼1962)의 첫 의료진료를 시작으로 126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북도민을 위한 지역거점병원으로써 필수의료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캄보디아 예수병원 개소는 126년 만에 사랑의 씨앗을 전주에서 옮겨 심어 캄보디아의 의료환경 개선과 건강증진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예수병원은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최근 장애 친화산부인과 개소와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선정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앞장서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