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타이레놀]
[사진=타이레놀]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독감이 봄까지 이어지는 가운데 지금이라도 예방 접종을 맞아야 한다는 당부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달 19일 발표한 ‘2018~2022년 독감 환자의 건강보험 진료현황’에 따르면, 2022년 독감 환자는 87만3590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9574명) 대비 약 91.2배 늘어난 수치다. 월별 환자 수는 2022년 12월 △75만6420명으로 최고치를, 2023년 5월에는 이례적으로 △27만4031명을 기록하며 봄철까지 2차 유행이 지속됐다.

 

◇독감 유행, 겨울에 정점-봄철에 2차 ‘피크’

전문가들은 독감 환자 폭증의 원인으로 실내 마스크 해제 등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를 꼽는다. 올해는 특히 3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동시 유행하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2022년-2023년 발령한 ‘독감 유행 주의보’를 해제하지 않고, 2023년-2024년까지 이어간다. 

독감 유행 시기는 매년 다르지만 보통 10월부터 그 이듬해 4월까지 유행한다. 지난 2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A형·B형 독감의 동시 유행으로 이전에 A형 독감에 감염됐더라도 B형 독감에 다시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B형 독감은 4월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4월 30일까지 어르신, 임신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활용해 앞으로 다가올 독감 2차 유행을 대비할 수 있고, 예방접종 지원 대상자가아니라도 개별적으로 병의원을 방문해 접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건강한 성인 기준 70%~90%의 예방효과가 있다. 백신 접종 후 통증·열감이 있는 경우 해열진통제로 잘 알려진 타이레놀 브랜드의 ‘타이레놀정 500mg’과 같은 의약품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기와 유사한 독감 증상

봄까지 이어지는 불청객 독감은 감기와 증상이 유사하지만 훨씬 뚜렷하게 나타난다. 감기는 콧물, 기침, 인후통,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독감은 이에 더해 고열, 두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아동의 경우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세가 심한 경우 만 65세 이상 어르신, 어린이, 임신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등은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입원할 위험이 높다.

 

◇독감·감기 증상 완화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 必

독감과 감기의 공통적인 치료법(증상완화법)은 충분히 쉬고,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 발열과 통증이 심할 때에는 약국에서 쉽게 구입 가능한 의약품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타이레놀정 500mg’과 같은 해열진통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침·콧물·몸살 등 독감·감기 증상에 특화된 ‘타이레놀 콜드-에스정’을 복용하면 종합적인 감기증상 케어에 보다 효과적이다.

‘타이레놀 콜드-에스정’은 해열·진통, 코막힘, 기침, 콧물·재채기 억제를 위한 4가지 성분이 포함된 의약품으로, 한 알 복용만으로 독감·감기 증상인 인후통, 콧물, 기침, 발열, 관절통, 근육통 등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최근 브랜드는 ‘기침, 콧물, 몸살 - 종합감기는 타이레놀 콜드’ 캠페인을 통해 종합감기약으로서의 특장점을 알리고 ‘롱콜드(Long-Cold)’ 예방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곧 다가올 꽃샘추위로 인한 봄철독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감기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기침, 재채기 때 나오는 침이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므로 마스크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호흡기 감염병 증상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관련 증상이 있을 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