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인 지난 10일 경부고속도로 서울 잠원IC 인근 하행선이 정체를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날인 지난 10일 경부고속도로 서울 잠원IC 인근 하행선이 정체를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이번 설 연휴를 포함한 8~12일 총 3071만명이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2787만명(5일간) 대비 10.2% 증가한 수치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이번 설 명절 특별교통대책 시행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고속도로 총 통행량은 전년 대비 7.9% 증가한 2721만대이며, 설 당일인 10일 통행량은 설 연휴기간의 일 통행량으로는 역대 최대 수준인 629만대를 기록했다. 이는 팬데믹 이후 귀성·여행객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최대 소요시간은 구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해, 서울→부산은 전년 대비 10분 감소, 서울→목포는 전년 대비 20분 줄었다.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승용차 이동비율 증가로 승용차 분담률이 전년 대비 0.9% 증가(92.2%→93.1%)하고, 여행 수요 확대 등으로 항공 분담률도 다소 증가(0.6%→1.2%)했다.

또 드론과 암행순찰차를 연계한 합동단속으로 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뉴미디어와 전광판 등을 통해 교통안전 홍보를 강화해 대책기간 중 전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201건으로 전년(1983건) 대비 39.5% 감소하고, 사망자 수는 19명으로 전년(27명) 대비 29.7% 줄였다.

철도, 항공의 경우에도 시설물 안점점검을 강화하고 비상근무체계 운영을 통한 혼잡 관리로 특기할 만한 사고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교통물류실장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올해 설 특별교통대책이 잘 시행된 것에 대해 감사한다”면서 “이번 연휴기간의 교통수요 분석 등을 통해 국민들의 교통안전과 이동편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