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무탄소에너지(CFE) 원탁회의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국제에너지기구(IEA) 각료회의를 계기로 마련됐다.

산업부는 이날 캐나다, 일본, 영국 등 7개국과 IEA에 CFE 이니셔티브의 목적과 향후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국제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CFE 이니셔티브는 오는 2050년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외에 원전과 청정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를 폭넓게 활용하자는 것으로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이 UN 총회를 통해 제안했다.

참여국들은 CFE 이니셔티브의 취지에 공감하며 관련 논의를 위한 글로벌 작업반 구성 등 추가적인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회성 CFE 특임대사 겸 CF 연합회장은 “지구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섭씨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서는 보다 강화된 노력이 필요하다”며 “무탄소에너지 활용에 대한 국제적인 민관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남호 산업부 2차관은 “각국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이미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움직임을 가속하기 위해서는 기업 등의 자발적인 무탄소에너지 전환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