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사옥. [사진=BC카드]
BC카드 사옥. [사진=BC카드]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BC카드는 13일 ‘외국인 관광객 2천만 유치’ 지원을 위해 최근 변화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 트렌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분석은 팬데믹 이전 시점(2019년) 국내 발생 외국인 결제 데이터를 엔데믹 시점(2023년)과 비교했다.

외국인 관광객 입국수 및 결제 금액은 19년 대비 40%가량씩 감소했지만, 결제 카드 수 및 결제 건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감소폭을 기록했다.

외국인 여행 트렌드가 단체에서 개인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도 보였다. 단체 관광 시 방문, 소비가 힘들었던 체험(즉석사진·노래방 등), 이동(짐보관·고속버스 등) 업종 매출 비중은 증가했지만 쇼핑 매출 비중은 감소했다. 

2023년 전체 외국인 결제 건수의 71%(2019년 대비 4%p↑)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 지역별 매출 분석 결과 카페, 즉석사진 업종이 밀집해 있는 성수동(성동구, 973%↑), 여의동(영등포구, 479%↑), 한남동(용산구, 429%↑) 내 매출 건수가 2019년 대비 급증했다.

반면 주요 면세점들이 위치하고 있는 소공동(중구, 90%↓), 잠실3동(송파구, 88%↓), 장충동(중구, 77%↓)에서의 매출 건수는 2019년 대비 급감했다.

체험 위주 업종 매출 건수가 증가하며 연중 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됐던 시점은 10월, 시간대별 매출 비중도 저녁(18~22시) 및 심야(22시 이후) 비중도 증가했다.

서울에서 결제한 외국인 중 대만 관광객의 결제 건수는 일본(15%)에 이어 두 자릿수의 증가율(14%)을 기록했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카드 소비데이터 기반의 내한 외국인 관광객 트렌드 분석 및 다양한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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