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MM]
[사진=HMM]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HMM 노조가 경영권 매각 협상 결렬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해운업 발전을 위해 마스터 플랜을 재수립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HMM해원연합노동조합·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HMM지부는 7일 입장문을 통해 “KDB산업은행·한국해양진흥공사의 대한민국 해운을 위한 전향적인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운이 없으면 하루라도 기름이 없어 자동차가 멈추고 가스가 없어 난방이 되지가 않아 혹한기를 견딜 수 없고 생필품이 없어 민생은 치명적인 위험에 빠질수 밖에 없다”면서 “그만큼 해운은 우리나라를 책임지는 중요한 기간산업이기에 정부의 전략적 지원과 관리가 필요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또 “사기업의 영역이었던 대한민국의 해운산업은 한진해운, 현대상선 파산과 함께 대한민국 물류에 차질이 생기면서 그 중요성을 깨달았고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서 HMM은 세계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국적선사로 탈바꿈했다”면서 “HMM의 민영화는 기업의 책임경영에 필요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매각과정 중에 우선협상대상자의 부실하고 불투명한 자금조달계획과 국가권력의 최소한의 감시조차 거부하는 인수자측의 무리한 요구로 해운산업계에서는 제2의 한진해운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했다”면서 “해운산업계의 절실한 목소리가 반영된 오늘의 결정은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명운을 바꾼 결정이기에 산은과 해진공의 전향적인 결정을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뜻을 내비쳤다.

특히 노조 측은 “이번 매각이 무산된 것은 매각의 실패가 아닌 대한민국 대표 국적선사의 민영화 지배구조 계획수립의 중요성을 깨닫는 과정이라 평가하며 정부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와 해진공을 중심으로 국가 해운업 발전 마스터 플랜을 재수립하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향후 종사자로서 HMM노동조합은 범국가적 논의에 적극 협조하고 건설적인 대안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노조 측은 매각 협상이 결렬되자 HMM해원연합노조의 파업계획을 철회했다.

이들은 “노사간의 화합과 홍해발 중동사태 등 당면한 물류대란을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