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용사면 방안 발표에 카드사가 리스크 관리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신용사면 방안 발표에 카드사가 리스크 관리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정부의 ‘신용사면’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중·저신용자 위주로 영업하는 카드사의 리스크가 커질 전망이다.

채무자 일상회복을 돕는 취지는 동의하지만, 카드사 입장에서는 부담이 끌 수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총선을 고려한 표심 챙기기용 포퓰리즘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6일 금융위원회는 2000만원 이하 연체 5월 전액 상환자 대상 연체기록을 삭제해 주는 ‘신용사면’ 구체 방안을 내놓았다.

대상은 2021년 9월부터 2024년 1월까지의 2000만원 이하 연체를 오는 5월까지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한 경우다.

카드업계는 “저신용자 연체 관리 부담이 카드사로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신용점수 상승으로 재대출이 진행되면 상환 지연 가능성이 높은 중저신용자(신용점수 800점 이하) 악순환 고리가 만들어질 수 있어서다.

카드사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중저신용자, 다중채무자가 많다. 제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높아 금전 사정이 어려운 사람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다중채무자는 금융사 3곳 이상에서 돈을 빌렸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국내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비씨·우리·롯데·하나카드) 연체액은 2조516억원으로 2005년 이후 최대 규모다.

연체기록등재 기록 단축도 진행된다. 금융위는 채무조정계획에 따른 성실 상환 2년 진행 시 채무조정 정보 등록을 해제하는 제도를 개선해 1년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연체 기록은 카드사가 카드 발급, 대출 취급 등에 활용하는 신용평가 기준 중 하나다. 카드사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중저신용자, 다중채무자가 많아 상환 능력 평가가 중요하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1년으로 변경되면 단기기록이 될 수밖에 없으니 리스크 관리에 참고할 수 있는 히스토리가 짧아지는 것”이라면서 “외부의 연체 기록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신규 고객에 대해서는 평가 자료가 한정되는 셈이라 판단이 힘들어진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카드사는 리스크 관리에 총력을 다해왔다. 연체율 상승, 조달금리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 때문이다.

중금리대출 규모도 줄였다.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8개 카드 전업사의 중금리대출 취급액은 1조3952억원이다. 직전 분기(1조7051억원)와 비교해 18.2% 줄어든 액수다.

한편 신용사면 대상자는 최초 발표(12월말) 이후 한달동안 8만명 증가했다. 지난 6일 기준 약 298만명(NICE 개인대출자 기준)이 대상자다. 

키워드
#신용사면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