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로고. [이미지=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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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네이버가 지난해 4분기 콘텐츠와 커머스 사업부문의 수익개선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 2조5370억원, 영업이익 4055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1.7%, 20.5% 늘었다고 2일 밝혔다.  

올해 4분기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웹툰의 흑자 전환과 패션거래 플랫폼 포시마크의 이익확대로 역대 최대 규모인 전년 대비 19.2%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6% 증가한 9조6706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4.1% 증가한 1조4888억 원을,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18.4% 증가한 2조 1338억 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283억원, 커머스 6,605억원, 핀테크 3,560억원, 콘텐츠 4663억원, 클라우드 1259억 원이다. 

사업부문별로는 서치플랫폼은 검색광고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 전년동기대비 1.3% 성장한 9283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생성형AI 검색 서비스 Cue:를 11월 말 PC 통합검색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에는 모바일로도 테스트를 확장할 계획이다.

커머스는 포시마크의 편입 효과, 크림의 수수료율 인상 및 스마트스토어 전체 거래액 성장과 더불어 브랜드솔루션패키지 및 도착보장 서비스 수익화 시작으로 전년동기대비 35.7% 증가한 6605억원. 4분기 전체 거래액은 브랜드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1.0% 증가하며 12.4조 원을 달성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대비 11.3% 증가한 3,560억 원. 4분기 결제액은 전년동기대비 23.9% 성장한 16조3000억원을 올렸다.   

콘텐츠는 웹툰 콘텐츠와 IP 매출 성장, 스노우 AI 상품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6% 증가한 4663억 원을,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9.3%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다. 다양한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4분기 및 연간 EBITDA는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대비 13.3% 성장한 1259억 원으로 마쳤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3년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매출 성장률을 만들어내고 신중한 비용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다”며 “올해에도 네이버는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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