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를 통해 개발한 ‘분자안경’인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단분자 감지 바이오센서. [사진=DGIST]
연구를 통해 개발한 ‘분자안경’인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단분자 감지 바이오센서. [사진=DGIST]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DGIST는 이윤희 융합연구원 바이오융합연구부 선임연구원이 분자들이 어떻게 서로 상호 작용하는지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분자 안경’ 기술인 탄소나노튜브 트랜지스터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DGIST에 따르면 세로토닌·도파민과 같이 작은 입자들은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지금까지는 미세한 상호작용을 포착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이윤희 박사는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전례 없는 감도와 해상도를 가진 ‘분자안경’인 분자 연구용 트랜지스터를 개발했다. 탄소나노튜브는 아주 작은 크기와 더불어 높은 전도성, 강한 강도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분자를 관찰하는 이 기술을 이용한다면 생체 내에서 미세한 전하를 띄는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신경 전달물질과 그들의 결합 파트너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다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이윤희 박사는 해당 기술을 이용해 세로토닌 및 도파민 저분자체와 상호작용하는 압타머의 네 가지 상태의 구조적 전환을 포착,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압타머-리간드 분자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밝혀내는 데 성공했다.

이윤희 DGIST 바이오융합연구부 박사는 “이 기술은 분자 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더욱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을 열어 줄 것”이라며 “향후에도 분자 진단 및 질환 연구의 비용 및 기술적 장벽을 낮추고, 분자 수준에서 생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정밀 의료 기술을 사회에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