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정부가 올해부터 대통령과학장학금 대상을 기존 학부생에서 대학원생까지 확대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 신규 장학생 선발계획을 30일 밝혔다. 장학금 신청 기간은 다음달 13일 10시부터 26일 24시까지로, 3월 중순 서류 심사, 3월 말 심층 면접을 거쳐 3월 말경 최종 선발자를 발표한다. 

신설된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은 성장 잠재력 있는 우수 이공계 대학원생을 발굴해 세계 최고 연구인력으로 발돋움하도록 대통령 명의의 국가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간 이공계 대학원생 지원은 R&D 과제 참여 인건비 형태로 이뤄져, 개인 역량이 아닌 지도교수, 소속 대학 등 외부적 여건에 따라 지원 여부가 결정되는 비율이 높고 새 R&D 과제에 참여해도 기존 과제 참여율이 낮아져 실질 인건비 지원은 대동소이하다는 한계가 있었따.

이에 정부는 개인 역량 기반으로 지원 대상을 직접 선정하고, 추가 과제 참여 등 반대급부를 요하지 않는 국가장학금을 도입, 이공계 대학원생 지원 정책을 다각화했다.

도입 첫해인 올해는 총 120명(박사과정생 70명, 석사과정생 50명) 내외를 선발한다. 장학생으로 최종 선발되면 1년 단위 계속 지원 여부 평가를 바탕으로, 박사과정생은 최대 8학기 동안 월 2백만원, 석사과정생은 최대 4학기 동안 월 1.5백만원을 장학금으로 지원받는다. 

특히 타 장학금과 R&D 과제 참여 인건비 등 정부 및 민간 지원과 중복수혜를 허용해, 이공계 최고 우수 인력에 대한 두터운 지원에 나선다.

선발 분야의 경우 이공계 연구인력 육성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본부 학문단별 분류체계에 따라 총 17개 선발 분야를 적용한다. 

심사위원단 역시 전문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17개 분야별 전문가 풀을 활용해 구성할 계획이다. 선발 절차는 개인 단위 신청, 서류 심사, 심층 면접 순서로 진행, 각 평가 단계별 과학기술 분야 연구역량 및 성장 가능성, 연구자로서의 윤리·책임의식 등을 심사한다. 

과기정통부는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 도입 원년인 올해 현장의 목소리와 사업 효과성 및 개선사항 지속 점검에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며, “24년도 사업 운영 결과를 면밀하게 점검해 향후 이공계 대학원생 국가장학금 지원사업의 질적·양적 확대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