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성 CF연합 회장이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모든 무탄소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회성 CF연합 회장이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모든 무탄소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이회성 CF(무탄소)연합 회장이 “재생에너지와 원전 모두 무탄소 에너지인 만큼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며 무탄소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이 회장이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해 12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합의문에는 COP 역대 최초로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원전·수소 등이 주요 탄소 감축 수단으로 함께 명기됐다”며 무탄소에너지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에서 8년간 의장을 역임한 이후 지난해 10월 출범한 CF연합을 이끌고 있다. CF연합은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국내 산업 부문 탄소배출의 67%를 차지하는 주요 업종의 대표기업 20개가 참여하고 있다.

CF연합은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양·다자교류 20회, 영국·프랑스·네덜란드·사우디·UAE 등 주요 국가들의 CFE 지지 표명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CFE의 국제표준 및 인증제도 설계, CFE 글로벌 확산을 위한 국제공조 강화, 대 개도국 협력 방안 도출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 회장은 CF연합이 추진하는 CFE 이니셔티브가 원전 확대를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재생에너지와 원전은 모두 무탄소 에너지인 만큼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고 답했다.

또 그는 “우리 산업이 탄소중립이라는 더 큰 목표를 최소 비용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원전·수소·CCUS 등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포괄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첨단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달성을 병행 추진하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도 대규모 전력 수급을 위해 재생에너지, 원전, 수소 등 모든 무탄소 에너지를 조화롭게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며 “가용한 모든 무탄소 에너지를 동원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커다란 패러다임 변화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