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열린 제246회 원주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 하는 최미옥 시의원 [사진=원주시의회]
26일 열린 제246회 원주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 하는 최미옥 시의원 [사진=원주시의회]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최미옥 강원 원주시의원이 26일 “신림면 송계리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생수 공장 건립’ 임시 허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최 의원은 이날 열린 제246회 원주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이 지역은 먹을 수 있는 물이 부족해 224곳에 이르는 관정용 펌프로 지하수를 확보, 겨우 식수 문제를 해결하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용수 부족은 물론 갈수기에는 지하수가 고갈돼 식수조차 공급이 힘든 지역”이라며 “2020년에도 생수 공장이 들어서려다 주민들의 반대로 취소된 이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4년이 지나 강원도는 관계 법령 검토 결과 이전과 같이 ‘임시 허가를 불허할 특별한 사유가 없다’고 임시 허가를 또 내줬다”며 “개발행위 및 공장설립의 허가권 등은 원주시가 담당하지만 도와 시가 서로 책임을 전가, 문제해결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환경영향 조사조차 이해당사자인 콜마의 ‘자체 조사’에 근거한다니 말문이 막힌다”고 비판했다.

또 “기업 이익을 위해 생수를 퍼 올려 막대한 수익을 취하는 동안 송계리 주민들은 생사의 문제에 직면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지역은 나날이 피폐해져 소멸의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미옥 의원은 “강원도와 원주시는 기업 이익만을 챙기는 대기업의 횡포로부터 지역 주민을 보호해야 할 책무를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