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여섯 번째,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여섯 번째,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대선 약속인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고 지방에서도 GTX급인 고속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 등에 광역급행철도(x-TX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 열린 토론회 모두 발언에서 “전국 대도시권의 평균 출퇴근 소요 시간이 2시간 정도로, 특히 경기․인천에 살고 서울에 직장이 있는 경우에는 서울 출퇴근에 2시간 반 이상을 쓴다”며 “하루 2시간만 잡아도 한 달에 20일이면 40시간을 길에 소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교통만 제대로 갖춰져도 잠을 더 자거나 자기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쓰거나, 또 무엇보다 가족과 자녀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며 “선거 때부터 출퇴근 30분 시대를 약속했다. 출퇴근의 질이 바로 우리 삶의 질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교통 격차 해소를 통해서 국민의 삶의 질을 확실하게 개선하겠다”며 “당장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의정부를 지나는 GTX-C선은 2028년까지 개통하고 가장 사업 진행 속도가 빠른 A선은 수서-동탄 구간이 3월, 파주-서울역 구간도 연말, 인천에서 남양주까지 연결하는 B선도 2030년에 개통할 것”이라며 “A, B, C선의 연장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C선은 북쪽으로는 동두천, 남쪽으로는 천안아산까지 연장할 것”이라며 “D, E, F 노선 신설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D선은 바로 인천과 김포에서 강남을 거쳐 남양주, 원주까지 이렇게 Y자로 연결이 되고, E선은 인천에서 서울의 강북을 통과해서 구리와 남양주까지 건설하는 것이고, F선은 수도권 순환선이다”며 “A선부터 F선까지 전부 완공이 되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로 다닐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아울러 “이러한 좋은 교통 혜택은 수도권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지방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전국 대도시로 GTX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며 “부울경,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또 대전․세종․충청, 또 광주․전남 등 총 4개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km급의 x-TX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민간에서 민자 사업으로 제안한 대전․세종․청주 CTX부터 연내 사업에 착수, 다른 노선도 지자체와 협의하여 추진 방안을 마련해 지방 대도시권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메가시티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신도시의 교통 문제도 확실하게 손을 볼 것”이라며 “수도권 동부, 서부, 남부, 북부 4대 권역에 교통 개선 대책비 11조원을 집중 투자해 지자체, 기관 간의 갈등으로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사업들은 정부가 직접 중재와 조정에 나서 바로 해결하겠다”고 했다.

이어 “새롭게 조성되는 신도시에 교통망 구축 기간도 대폭 단축하겠다”며 “5년 반에서 8년까지 철도망 구축 기간을 줄이겠다”고 했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2층 전기버스를 대폭 투입해서 통근자들의 고통을 덜겠다”면서 “수도권 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등의 지하 고속도로 사업은 임기 내에 단계적으로 착공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방향으로 「3대 광역교통 혁신 패키지」를 발표했다.

발표에서는 GTX A, B, C 연장노선과 D, E, F 신설노선 및 지방 대도시권 광역급행철도 추진을 통한 ‘속도 혁신’ , 신도시 광역교통의 획기적 개선을 통한 ‘주거환경 혁신’ , 철도·도로 지하화를 통한 ‘공간 혁신’ 추진 방안 등이 제시됐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전체 노선도. 국토부는 GTX 수혜 인구가 일평균 183만명, 경제적 효과 약 135조원, 고용 창출효과는 약 50만명으로 수도권 30분, 충청·강원권 1시간의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실현한다고 설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전체 노선도. 국토부는 GTX 수혜 인구가 일평균 183만명, 경제적 효과 약 135조원, 고용 창출효과는 약 50만명으로 수도권 30분, 충청·강원권 1시간의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실현한다고 설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국민의 교통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하도록 필요한 사업 절차 등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참석한 국민 50명, 교통 및 도시계획 전문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가 함께했다. 정부에서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