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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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기아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1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친환경차 등 고부가 차종 판매 호조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기아는 25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3년 4분기 73만3155대(전년 대비 0.4%↑)를 판매해(도매 기준) △매출액 24조3282억원(5.0%↑) △영업이익 2조4658억원(6.0%↓) △경상이익 2조5264억원(3.9%↓) △당기순이익 1조6201억원(20.5%↓)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로 인한 판매 가격 상승 등 지난해 내내 이어온 브랜드력과 상품성 강화에 기반한 수익 구조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체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 영향과 원화 강세에 따른 부정적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년 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2024년 전망 및 목표와 관련해서는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수요 둔화 및 국제적 긴장 상황 지속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EV3~EV5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판매는 전년 실적 대비 3.6% 증가한 320만대, 매출액은 1.3% 증가한 101조 1천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 영업이익률은 0.3%포인트 오른 11.9%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한편 2023년 4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4.8% 감소한 13만8743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7% 증가한 59만441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4% 증가한 73만3155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고금리 지속에 따른 구매력 저하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 감소가 일어난 가운데, 일부 승용 차종들의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축소 영향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국가 간 분쟁 확산 등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아프리카‧중동 지역 및 러시아 시장의 판매 감소와 인도, 아태지역 판매 둔화에도 불구하고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소폭 증가를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상대적으로 고가ㆍ고사양 모델 판매 비중이 높은 북미와 유럽 권역에서의 판매 증가 △친환경차와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 단가(ASP)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5.0% 증가한 24조3282억원을 달성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와 주요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축에도 불구하고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 △원화 강세에 따른 비우호적인 환율 효과 △인건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0% 감소한 2조465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이 다소 축소되긴 했지만, 기아는 2022년 4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2조원 이상, 두자릿수 영업이익율을 달성하는 등 고수익 체제를 지속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대비 0.4%포인트 상승한 78.1%를 기록했고, 판매관리비율은 인건비, 마케팅비와 같은 영업 관련 비용 등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보다 0.9%포인트 오른 11.8%를 기록했다.

한편 기아의 2023년 연간 누적 경영실적은 △판매 308만7384대(전년 동기 대비 6.4%↑) △매출액 99조8084억원(15.3%↑) △영업이익 11조6079억원(60.5%↑) △당기순이익 8조7778억원(62.3%↑)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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