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23일 구 충남도청 대회의실 및 중앙로 지하상가 일원에서 개최한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중간보고회’.[사진=대전시]
대전시가 23일 구 충남도청 대회의실 및 중앙로 지하상가 일원에서 개최한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중간보고회’.[사진=대전시]

[이뉴스투데이 대전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대전시가 23일 구 충남도청 대회의실 및 중앙로 지하상가 일원에서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장호종 경제과학부시장, 행정안전부 주소생활공간과장 등 주요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대전시의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사업은 지난 2023년 4월 행정안전부의 ‘주소 체계 고도화 및 주소 기반 혁신산업 창출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원을 교부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범지역은 대전역부터 중앙로 지하상가 일원까지 약 16만㎡로 전국 최대규모이며, 용역은 현재 한국과학기술원이 맡아 수행하고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 제1차 주소 정보 활용 기본계획 중 ‘국민생활 편의 및 안전 도모, 관련 산업 활성화 추진 전략’에 맞춰 고밀도・입체 실내 공간에서의 국민 편익 증진과 재난사고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실내 내비게이션 안전 서비스 모델을 올해 4월까지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장호종 경제과학부시장은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분야는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만큼 대전시가 관련분야 선도 지자체로서 주소 기반 신 산업 육성 창출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 중간 성과 공유와 함께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 앱을 통한 실내・외길 안내 체험 ▲소방 관제시스템 연계 실내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구조 요청자 찾기 등의 시연 행사 등이 진행됐다.

대전시는 주소 기반 실내 내비게이션이 개발되면 고밀도・입체 실내 공간에서 편리한 길 찾기가 가능해지며, 특히 긴급구조나 재난 상황 시 위치정보를 활용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