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상 CTO. [사진=아이온큐]
김정상 CTO. [사진=아이온큐]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아이온큐(IonQ)는 오늘 자사의 공동창립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김정상 박사가 2023년 미국 국립발명학술원(NationalAcademy of Inventors, NAI)의 펠로우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NAI는 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발명가와 경제 발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한 과학자를 대상으로 매년 펠로우를 선정하고 있다. 펠로우 수여식은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에서 개최되는 제13차 NAI 콘퍼런스에서 진행된다.

김정상 박사의 연구와 발명은 2015년 김 박사가 공동 창립한 아이온큐의 핵심 기술이 됐다. 아이온큐는 양자컴퓨팅 전문 기업으로는 최초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아이온큐는 현재 김 박사가 듀크대학교에서 개발한 특허 35개 중 19개의 기술을 라이선스 하고 있다. 

이온 트랩을 기반으로 한 모듈식 오류내성 양자컴퓨터 아키텍처, 게이트 수를 줄이기 위한 양자 회로 압축 방법, 소프트웨어로 양자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 등이다. 이외에도 김 박사는 현재 13개의 신규 특허를 출원했다.

김정상 박사는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중대한 발전을 이끌고, 혁신적인 발명을 상업화하는 데 혁혁한 업적을 남기신 분들과 함께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양자컴퓨팅 기술의 발전은 이 기술이 헬스케어, 금융, 교통 등 다양한 산업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2023년 NAI 펠로우로 선정된 발명가 162명은 전 세계 118개의 대학과 정부, 비영리 연구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4600개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연구를 사회적으로 유익한 상용 기술로 전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김정상 박사가 NAI 펠로우로 선정된 것은 김 박사가 아이온큐에서 보여준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이온큐는 바륨 기반 플랫폼에서 #AQ29(알고리즘 큐비트)를 달성했고, 패스트 컴패니(Fast Compnay)에서 발표하는 ‘주목해야 할 미래 기술(Next Big Things in Tech) 2023’와 딜로이트(Deloitte)의 ‘테크놀로지 패스트(Technology Fast) 500’에 선정되는 등 핵심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 아이온큐는 최근에는 아마존과 손잡고 아마존 브라켓 다이렉트(Braket Direct) 플랫폼을 통해 아이온큐 포르테(IonQ Forte)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정상 박사는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을 통해 이러한 성과들을 이뤄냈고, 이로써 NAI 펠로우로 선정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