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차관이 19일 프랑스 파리 소재 유럽우주국(ESA), 프랑스 국립우주센터(CNES), 우주 스타트업 엑소트레일(Exotrail)사를 방문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차관이 19일 프랑스 파리 소재 유럽우주국(ESA), 프랑스 국립우주센터(CNES), 우주 스타트업 엑소트레일(Exotrail)사를 방문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한국과 프랑스 양국 스타트업이 우주산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한불포럼을 공동활용하기로 합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조성경 제1차관이 19일 프랑스 파리 소재 유럽우주국(ESA), 프랑스 국립우주센터(CNES), 우주 스타트업 엑소트레일(Exotrail)사를 방문, 우주항공청과의 본격적인 우주 협력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20일에는 재불 과학기술 한인연구자 간담회를 통해 인재확보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고, 우주항공박물관을 방문, 앤 캐서린 로버트 호글루스테인 관장과 우주항공에 대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요세프 아쉬바허(Josef Aschbacher) 유럽우주국(ESA) 사무총장과 조차관은 면담을 통해 한·유럽의 우주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유럽 우주협력의 구체적 아이템을 찾기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럽우주국(ESA) 사무총장 외에도 유럽법무국제국장·유럽대외관계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한국과 유럽의 위성항법시스템 간(KPS – Galileo)의 공존성 및 상호운용성, 한국과 유럽이 각각 보유한 심우주 통신망을 통한 데이터 공유, 과학적 우주탐사 협력 등 협력가능 분야에 대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특히 아쉬바허 사무총장은 달 탐사, 금성 탐사 등 ESA가 추진하는 대규모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의 참여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조 차관은 프랑스 국립우주센터(CNES)를 방문, 양국의 우주 기업들이 교류·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여기서는 2016년부터 한국과 프랑스 우주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해 온 한·불 우주포럼의 활성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양국 우주항공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서로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한불포럼을 활용하는 데 합의했다.

또 우주항공 산업의 기술혁신 촉진을 위한 한·불 우주기업 간 공동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우주항공청과 CNES가 파트너가 돼 한·불 공동자금 조달 이니셔티브를 조성한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공동자금 조달 이니셔티브란 한-불 정부가 공동으로 기금을 조성, 양국 우주항공 기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양측은 우주항공청 설립 단계에서부터 실무협의를 진행해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프랑스의 유망 우주 스타트업인 엑소트레일을 방문, 마리아 대표와 면담을 진행하고, 주요시설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마리아 대표는 프랑스 정부의 기술이전 지원 정책 덕분에 학계·연구계의 혁신 기술이 산업계로 이전되고, 많은 스타트업들이 창업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차관은 우주항공청의 핵심 역할 중 하나가 우주항공 기업과 스타트업을 육성·지원하는 것이라며, 프랑스와 같은 활발한 기술이전과 창업 분위기가 한국에도 조성되도록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재불 한국 과학기술자 협회 만남의 장도 열렸다. 협회 소속 연구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인 과학자들은 우주항공청에서 해외 우수 인재를 채용하려면 국제학교와 교통편의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면담에는 이종욱 회장을 비롯, 재불과협 소속 박정해 IMT 교수, 박 혁 스페인 UPC 교수, 장용석 ONERA 박사, 장강수 INRIA 박사, 이예일 ONERA 엔지니어 출신 박사과정 연구자 등이 참석했으며, 우주항공청 인재 리크루트에 나서달라는 요청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앤 캐서린 로버트 호글루스테인 우주항공박물관 관장의 직접 설명과 함께 이뤄진 우주항공박물관 방문에서는 국민의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관심 제고와 어린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도전하기 위한 정부의 문화 기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유럽은 유럽우주국을 주축으로 아리안(Ariane), 베가(Vega) 등 발사체 개발해 유인 우주탐사, 천문관측 등의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가고 있다. 프랑스는 국립우주센터가 우주개발 정책을 주관하고, 아리안스페이스, 에어버스 등 프랑스의 대표적 우주항공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우주항공 산업을 성장시켜 왔다.

조성경 과기정통부 차관은 “이번 프랑스 방문을 통해 한국과 유럽, 한국과 프랑스 간 우주협력에 대한 충분한 가능성과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ESA·CNES와 구체적인 협력 아이템 도출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곧바로 구성해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