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지난 18일 전주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앞두고 “공교육을 통한 지역살리기가 지역의 활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정부의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핵심 정책인 교육발전특구에 대해 지역의 관심과 참여 의지가 매우 높은 가운데, 첫 시범지역이 3월 초 발표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각 지역의 특성이 살아 있는 다양한 지역살리기 방안이 있어야 한다”며 “지역인재들이 지역에서 정주하는 핵심 정책으로 교육발전 특구가, 다른 하나는 지역필수 의료 패키지가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발전특구는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교육부가 함께 추진해 진하고 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 산업체, 공공기관 등 지역 기관과 협력하는 대표적인 지역살리기 정책이다. 

정부는 지역 맞춤형 교육을 위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지역인재 정주 시스템 구축’ ‘교육환경의 질 개선’ ‘우수인재 지역 유치와 입시 경쟁 완화’ 등의 각 지역별 교육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는 오는 2월 9일까지 공모해 3월초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정될 예정이다. 2차 지정은 5월부터 공모를 시작해 7월 중 지정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