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디지털이 은행권의 경쟁력으로 부상하면서 은행권 전반에 ‘구조조정’ 공포가 현실화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비대면 위주의 금융환경 변화에 올해 실적 전망마저 어둡다.

시중은행에 따르면 공을 들여온 비대면 금융서비스가 안정화될수록 영업점 축소, 인력감축 등의 수순은 불가피해진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고금리 상황에서 역대급 실적을 올렸던 금융권이 불확실한 국면의 장기화 여파로 올해 전망을 낙관하지도 못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통화긴축 종료가 예고되면서 예대마진폭 확대를 막기 위한 금융당국의 압박도 한층 거세질 것”이라면서 “특히 상생 압박으로 예년만큼의 실적을 장담 할 수도 없다”고 내다봤다.

시장조사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금융과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등 4대 금융지주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5조9073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17조원 규모가 예상됐으나, 4분기 당기순이익의 절반을 상생금융에 내놓으면서 약 1조원이 줄어든 전년도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2022년 4대 금융은 연간 15조8056억원의 순익을 올린 바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은행권의 디지털전환 움직임이 빨라지는 가운데 영업점 축소까지 얘기되면서 일반 행원의 불안이 커지기는 했다”면서 “금융환경의 변화로 업무 및 조직효율화를 꾀할 필요가 생가면서 지점 폐쇄, 통폐합, 인력감축 구조조정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거래 핵심 기능을 한곳으로 모으고 금융권의 방향성도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다”면서 “예전 영업방식을 고수하기에는 부담이 크고 비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3월까지 이자 캐시백 지급을 완료하더라도 소상공인‧자영업자만을 대상으로 한 금융혜택에 논란이 커진 ‘형평성’을 두고 대통령의 질타도 예상된다.

지난해 상생금융이 윤 대통령의 ‘이자장사’, ‘돈잔치’ 지적 후 시작됐고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이자 캐시백도 ‘은행의 종노릇’ 발언에 역대 최대 규모의 지원책이 마련됐다.

은행권의 구조조정도 사실상 시작되고 있다.

금융당국이 금융소외계층을 이유로 영업점 폐쇄 지양을 주문했지만, 비대면 금융환경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운영 효율화와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불가피해졌다.

특히 대환대출 등 은행권 경쟁이 가속화로 단 0.1%라도 혜택을 강화하려면 불필요한 비용부터 줄여야 한다.

우리은행은 3월부터 서울·성남·부산 등에 있는 영업점 11곳을 통폐합한다. 신한은행은 2일 서울·인천·경기에 위치한 영업점 4곳을 인근 지점에 통폐합했다. KB국민은행도 충남도청·서울역환전센터·홍대입구역환전센터점을 통폐합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출장소를 포함한 전국 은행영업점 수는 4362개로 1년전보다 59개 줄었다. 연말 기준 △2019년 5437개 △2020년 5028개 △2021년 4701개 △2022년 4376개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은 2020년부터 매년 평균 200개 영업점을 줄이고 있다. 2018년 4040개던 영업점은 지난해 9월 3184개로 856개 줄었다.

임원을 포함한 직원수도 꾸준히 감소해 2018년 이후 8만2739명에서 7만6664으로 감소했다. 4대 은행은 6만1351명에서 지난해 9월말 기준 5만6829명이다. 영업점이 문을 닫으면서 직원수까지 줄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근접한 영업점을 통폐합하고 추가 인력 배치를 통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면서 ”영업점을 내방하는 고객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빈도가 적은 영업점을 유지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국에서 요구하는 금융소외계층을 위해서는 특화점포를 개설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영업점 폐쇄로 인한 구조조정보다는 퇴직과 신규채용 규모를 조정해 운용 효율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B국민‧신한‧NH농협은행의 희망퇴직인원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19.7% 줄었다. 31일 희망퇴직 신청마감을 앞둔 하나은행과 우리은행도 예년보다 신청자 수가 감소할 전망이다.

지난해 희망퇴직자에 대한 특별퇴직금 등이 ‘돈잔치’ 비난을 받으면서 조건을 낮춘 영향이다.희망퇴직을 유도해 적정인력을 운용해야 하지만, 당국의 개입이 제동을 건 셈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