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 갈아타기 등을 내놓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 전통적인 금융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금융권도 그동안 우려되던 빅테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체적인 ‘플랫폼’ 구축에 공이고 있다.

빅테크의 지배력을 낮추는 동시에 시장 선순환시키는 한편, 금융 소비자 혜택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금융권 플랫폼에 입점한 타 금융사로 고객 이동 리스크는 존재한다.

그럼에도 중개 수수료 가치를 자사 고객 금리에 반영할 수 있어 신규 고객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금융전문 서비스 제공도 빅테크와 차별화되는 머니무브의 핵심이다.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금융권 경쟁 확대도 충족할 수 있다.

빅테크의 금융시장 진입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했던 당국의 핵심은 금융서비스의 편의성 증대, 소비자와 공급자간 정보 비대칭성 해소,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 제고 등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시중은행의 종속을 얘기하기에는 이른감이 있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금융거래 환경도 디지털도 전환되고 있다”면서 “이미 각 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환경은 마련돼 있고 추가적인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은행업의 특성상 규제 완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빅테크의 입지가 커질수록 금융사의 위치가 제조사와 같이 상품 제공사로 전락할 수 있다.

반대로 아직까지 중개 수준에 불과한 빅테크의 역할이, 당국의 입장이 바뀌면 간접판매도 허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당국의 인가를 받아야 하지만 최근 특화 은행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완화된 인가기준 적용을 발표하기도 했다.

빅테크의 금융시장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계열서의 핵심 서비스로 하나로 모은 앱 구축이 활발하다.

비대면 금융거래 확대 등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준비로 강조되지만, 일각에선 금융 플랫폼 도약을 위한 준비 단계로 보고 있다. 최근 금융사의 IT 자체역량도 빅테크에 비해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금융권의 디지털 서비스는 이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환경에 불만이 제기됐으나 금융 소비자의 대부분이 주거래 은행에서 거래하면서 문제삼지 않았다.

다만 지난해 5월 신용대출갈아타기 서비스 시행 후, 금융권의 불편한 이용환경이 화두로 올랐다. 시중은행 서비스의 이용 메뉴를 찾기 어려운 환경과 전자서명 과정에서 은행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도 지적됐다.

디지털시대에 접어들면서 ICT 기술력을 갖춘 빅테크가 사용자 편의성, 안정성을 무기로 이용자를 끌어 들이는 반면 수 차례 개편에도 불편함이 남아서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주담대 갈아타기도 플랫폼과 은행권의 이용 비중이 7대 3으로 알려졌다. 핀테크 유입률은 3배 이상 증가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권의 금융플랫폼 구축은 시장환경이 단순히 금융거래만 요구하기 보다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와 연계한 금융서비스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라면서 “특히 MZ로 불리는 20~30대의 경우 금융상품의 혜택보다 이용 편의와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출시 전부터 예‧적금 상품은 물론 보험상품 비교, 분야별 증시정보는 플랫폼을 통해 확인이 가능했다”면서 “최근 금융권의 움직임은 빅테크 진입을 우려하기 보다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금융소비자의 혜택과 권익증가를 위한 준비”라고 강조했다.

가계신용대출, 카드발급 등 단순 금융서비스의 플랫폼 의존도 확대도 부담이다. 올해 시행예정인 보험비교‧추천 서비스도 빅테크의 시장지배력을 키우는 수단으로 지적된다.

신용카드의 경우 이미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발급이 전체의 절반 수준에 이르고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 가계신용대은 토스, 카카오, 핀다 등 3사가 95%이상을 차지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디지털 시대에 비대면 금융서비스의 이용 증가는 당연한 흐름이지만 뉴스‧배달 서비스와 같이 금융업의 플랫폼 종속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도 “단순한 금융상품의 판매, 중개는 가능할지 몰라도 자산컨설팅, 기업 대출 등 전문성을 요하는 시장으로는 진입이 어렵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