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욜드족,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의 ‘큰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이른바 욜드족,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의 ‘큰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시장에서 시니어층 소비자가 ‘큰손’으로 떠오른 가운데, 유통업계도 이들을 잡기 위한 건기식 및 시니어 케어 제품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젊게 사는 시니어, 이른바 ‘욜드족’이 높은 구매력을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대표적인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욜드족’은 Young과 Old의 합성어로, 전자기기와 SNS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운동과 건강관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등 젊은 층 못지않게 활발한 사회·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욜드족이 건강 관리를 위해 꾸준하게 실행하는 루틴 중 하나는 바로 건기식 섭취다. 실제 건강보험공단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50대의 60.3%, 60대의 68.5%가 건기식 섭취를 통해 건강을 관리한다고 답변했다.

이렇듯 건강 관리에 대한 니즈와 구매력, 활동력을 갖춘 중장년층을 ‘액티브 시니어’라고 칭하기도 한다. 지난해 11월 LG경영연구원이 발표한 ‘향후 30년간 확대될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파워’ 보고서에 따르면, 55~69세 전체의 소비지출금액은 25~39세 전체가 소비하는 금액의 0.9배로, 15년 전 0.4배 수준에서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 소비자가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 못지않은 주역으로 부상한 것이다.

해당 보고서는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을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하는 나 중심의 선택적 소비’로 설명했다. 이렇듯 노화 예방과 건강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한 시장 경쟁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는 건강하고 느린 나이 듦을 추구하는 ‘슬로우에이징’, ‘웰에이징’ 트렌드를 눈여겨보고 있다. 사회 활동, 자기 관리에 힘을 쏟는 연령대가 점차 더 높아지면서 노화에 따른 신체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서다.

아이허브 'CGN 스페르미딘'. [사진=아이허브]
아이허브 'CGN 스페르미딘'. [사진=아이허브]

아이허브가 선보인 신제품 ‘CGN 스페르미딘’은 최근 주목받는 항노화 성분 ‘스페르미딘’을 함유하고 있다. 스페르미딘은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체내 ‘자가포식’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가포식은 신체 내 세포가 오래되고 손상된 부분을 분해하여 세포를 복구하거나 새로운 세포 생성에 사용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정화하는 작용이다. 스페르미딘은 자가포식을 촉진하는 다양한 유전자에 작용함으로써 자가포식을 활성화하고 자가포식을 저해하는 효소 활성은 억제해 체내 자가포식 과정을 촉진하는데, 이와 같은 기전이 기대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관장의 시니어 전문 브랜드 '장수:율'은 최근 '장수:율 근', '장수:율 혈' 2종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장수:율 혈'은 혈행건강 집중케어로 원활한 혈액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액상+정제' 제품이다. 식약처로부터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행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정관장 홍삼과 혈관벽 두께 증가 억제를 위한 기능성 원료인 '칸탈로프멜론추출물'을 주원료로 한다.

여기에 특허받은 밀단백 코팅기술을 적용한 정제에 항산화 효소인 SOD(superoxide Dismutase)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SOD는 인체 내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로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신체의 방어시스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수:율'은 70세 이후 급격하게 건강이슈가 발생하는 시니어 뿐만 아니라 사회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까지 공략하며 정관장이 지난해 9월 론칭한 브랜드다.

정관장 '장수 율' 3종. [사진=KGC인삼공사]
정관장 '장수 율' 3종. [사진=KGC인삼공사]

시니어를 겨냥한 건강기능식품의 베스트셀러 카테고리인 뼈, 관절 건강 관리 제품 시장도 신규 진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업체별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과 적용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종근당의 건강기능식품 ‘관절건강프로젝트365 보스웰리아7Days’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연골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하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다. 종근당은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스웰릭산 6종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산성 성분을 배합해 중성화하는 3중 추출 공법을 활용했다. 또 순도 100%의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확보하고, 이를 600% 농축해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을 입증받았다는 설명이다.

동국제약은 '나한과 추출물을 이용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개발' 과제의 인체적용시험에서 나한과 추출물 분말(코드명 DKB-131)의 관절 건강에 대한 기능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동국제약은 DKB-131에 대한 개별인정형 원료 신청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하고,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 및 발매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사진=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사진=일동후디스]

지속 성장 중인 국내 단백질 보충제 시장에도 중장년층이 주 고객층으로 떠올랐다. 

롯데멤버스에 따르면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구매액은 2021년 상반기 대비 75%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전반적으로 중장년층의 구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60대 이상의 단백질 식품 구매금액(114%)과 구매고객(54%)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일동후디스의 대표 제품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출시 3년 7개월 만에 누적 매출 4000억원을 돌파했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소화가 어려운 특정 단백질 성분이 거의 없는 산양유를 함유하고 있고 장 건강에 좋은 올리고당 함량도 높다. 소화 및 배변능력이 약하거나 속이 불편한 중장년층도 부담 없이 챙겨 먹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높다.

해외직구 시장에서도 단백질 보충제 수요가 뚜렷하다. 세계 최대 건강라이프 쇼핑몰 아이허브에 따르면 ‘CGN 100% 분리유청단백질’ 제품 판매량이 작년 한 해 동안 46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허브는 “구매 후기 등을 분석한 결과, 근육 감소를 예방하고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려는 중장년층 고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이어 유당 소화에 불편을 겪는 시니어 고객들에게 아마씨, 치아씨, 발아흑미에서 유래한 단백질로 만든 ‘CGN 식물성 단백질’ 제품도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고려은단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사진=고려은단]
고려은단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사진=고려은단]

강한 빛과 여러 유해 요인들로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요즘 시니어층도 디지털 기기 및 SNS 사용이 증가하면서 과도한 전자기기 노출로 인해 눈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된다. 피곤한 눈의 회복을 위해서는 식약처로부터 눈 피로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아스타잔틴, 노화와 외부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루테인 지아잔틴같은 기능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도움이 된다.

고려은단의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은 눈 건강을 위한 루테인 지아잔틴에 더해 눈 피로를 위한 아스타잔틴까지 한 알로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제품이다. 고려은단이 식약처로부터 직접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루테인 지아잔틴 복합추출물과 미국 FDA GRAS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은 아스타잔틴을 사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층과 같이 디지털 기기 사용, 규칙적인 운동 등 활발한 일상을 적극적으로 영위하는 ‘욜드족’이 MZ세대와 함께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거듭나면서 업계에서도 이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며 “눈 건강, 근육과 관절 건강을 위해 꾸준히 건기식을 섭취하면 더욱 활력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