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사진=연합뉴스]
과기정통부.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태양 활동 극대기가 올해 시작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우주전파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공조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과 미국 상무부 소속 국립해양대기청(NOAA)은 태양 활동으로 인한 재난에 대비해 한-미 간 태양폭풍 감시역량 확대를 위해 전략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협정서를 17일 체결했다

태양흑점이 폭발하면 방송·통신 장애, 위성 오작동, GPS 수신장애와 같은 첨단 서비스들에 피해를 주는 우주전파재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태양 활동에 대한 면밀한 감시와 정확한 우주전파 예·경보가 필요하다.

특히 태양 활동이 가장 활발한 ‘태양활동 극대기’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진행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2025년경 발사될 예정인 NOAA의 SWFO-L1 위성은 지구로부터 약 150만Km 떨어진 곳(L1 지점)에 위치해, 태양에서 방출된 양성자, 전자 및 코로나물질방출(CME) 등의 현상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이 물질들이 지구에 도달하기 전 미리 알려주는 조기 경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간 전파연구원은 세계 최고의 태양감시 위성과 우주전파환경 예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美 국립해양대기청과 미국 태양풍 감시위성(ACE, DSCOVR, STEREO) 공동 수신, 예측모델 공유, 전문인력 교류 등 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해 왔다. 

이번 NOAA와 체결된 협정서는 올해부터 시작되는 태양활동 극대기를 대비해 태양폭풍 감시역량을 확대 할 목적으로 지난 2009년 이후 다섯 번째로 체결하는 것으로, 전파연은 美 국립해양대기청(NOAA)의 SWFO-L1 위성이 수집한 자료를 직접 처리하고 상호 공유하기 위해 국내(제주)에 위성 수신국을 구축·운용할 예정이다. 

서성일 과기정통부 국립전파연구원장은 “이번 체결된 한-미 간 협정서는 우리나라의 우주전파환경 예·경보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태양활동 관측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태양활동 극대기가 올해부터 시작되므로 이로 인한 전파이용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